문체부, 문화 디지털혁신·데이터 활용 공모전…상금 6800만원

기사등록 2024/05/08 09:57:35

[서울=뉴시스]조수원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 분야 디지털 기술과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공모전을 개최한다.

문체부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8일부터 7월15일까지 '2024 문화 디지털혁신 및 문화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실시한다.

올해 공모는 '문화·체육·관광 분야 디지털혁신 공모전'과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통합해 진행한다.

공모는 ▲우수사례 ▲아이디어 ▲데이터 분석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우수 사례와 아이디어 부문은 디지털 혁신과 문화 데이터 등 2개 분야로 구분한다. 문화데이터 분야 참가 신청자는 문체부 산하 및 소속기관의 데이터 또는 문화 공공데이터 광장,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개방하고 있는 데이터를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

데이터 분석 부문은 청소년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청소년부와 일반부로 나눠서 진행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로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오는 7월15일 오후 2시까지 공모전 공식 누리집에서 신청서와 관련 서류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문체부는 1차 서류 평가와 2차 발표 심사 등 전문 심사위원 평가를 거쳐 오는 8월에 부문별 대상과 우수상, 장려상 등 수상작 25점을 선정한다. 수상자 개인 또는 단체에는 문체부 장관상 등과 상금 총 6800만원을 수여한다.

우수사례와 아이디어 부문의 문화데이터 분야 대상 수상자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문체부 대표로 참여할 자격을 얻는다. 공모전 시상식은 '2024년 문화디지털혁신포럼'과 연계해 개최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공모를 통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가상 모형(디지털트윈) 등 디지털 신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시대를 선도하고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경제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tide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