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화성시가 돌봄이 필요한 청·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일상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행기관을 공개 모집한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려운 19~64세 청·중장년과 질병·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책임을 지고 있는 13~39세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재가돌봄·가사, 식사영양관리, 병원동행, 심리지원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서비스다.
서비스 제공기관 모집분야는 재가돌봄·가사 등 기본서비스와 식사영양관리, 병원동행, 심리지원 등 특화서비스 분야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관, 시설, 법인단체, 사회적협동조합은 다음달 7일까지 이메일 또는 화성시청 복지정책과를 방문해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화성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산물가공 창업 기초과정 교육생 모집
경기 화성시가 2024년 농산물가공 창업 기초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농산물가공 창업을 희망하는 화성시민 30명 내외다. 농업인, 39세 이하 청년, 식품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선으로 선발한다.
교육에서는 ▲식품 원료의 이해 및 식품가공기술 ▲식품공전 및 식품표식의 이해 ▲식품법규와 위생관리 ▲농산물 고부가가치 방안 ▲농산물 가공 창업 인허가 절차 등 농산물가공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교육은 장안면 소재 화성시농업기술센터 농식품가공연구관에서 다음달 20일부터 오는 3월 7일까지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1시30분~5시30분 총 6회에 걸쳐 진행된다.
시는 교육 수료자에게 농산물가공 창업 실무과정 교육 우선 참여 기회를 부여하고, 농산물가공지원실 가공장비를 활용한 시제품 제조도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 신청은 다음달 13일까지 농업기술센터 기술개발과 농산물가공팀으로 방문 신청하거나 이메일(diaryroom@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화성시농업기술센터 기술개발과 농산물가공팀(031-5189-6484, 6479)으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아기 건강관리 지원…동부권 대상자 모집
경기 화성시가 임신·영아기 가정에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건강관리·지원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를 모집한다.
이번 모집 대상은 화성 동부권에 거주 중인 고위험군 임산부·24개월 미만 영유아 가정 및 그 외 지원이 필요한 가정으로, 45가구를 선발한다.
19세 미만 산모, 미혼모, 산전우울포함 정신과 치료 경험 임산부,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 가정, 다태아 가정 등의 가구를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다음달 1~29일이다. 화성시동부보건소 2층 모자보건실을 방문해 신청하거나 온라인(https://naver.me/xylxT111)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간호사와 양육 전문가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산모의 건강 상담과 모유수유 교육, 영아발달상담, 양육코칭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받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동부보건소 모자보건팀(031-5189-4301)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ano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