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회째 열린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는 2007년에 시작돼 격년제로 개최되고 있으며, 운영기관 간 정보교류와 협력, 경쟁을 통한 탐지견 역량 강화가 목적인 대회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학생부와 기관부로 나뉘어 열리며, 관련학과 고교·대학교(11학교, 83팀) 학생들과 관세청을 포함한 육군, 공군, 주한미군, 경찰청, 철도특별사법경찰대 등 특수목적견 운영기관(6기관, 41팀)이 출전해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겨뤘다.
관세청장배 경진대회 학생부 부분은 탐지, 어질리티, 점핑릴레이 3종목으로 치러졌고, 특히 이번 행사에는 서정대학교 반려동물과 재학생들이 그동안 학과 전공수업을 통해 갈고 닦은 실력을 펼치기 위해 모든 종목에 출전했다.
서정대학교 반려동물과는 정하정 교수가 지도하는 훈련동아리(HOTDOG)생들이 참가하여 탐지부분 최서인, 허서영, 김예은, 어질리티부분 김진한, 이성현, 기윤영, 김경원, 점핑릴레이부분 민병현, 김다영, 최수아 학생이 참가하였고, 탐지부분 최서인 학생(1학년)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정대학교 반려동물과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사업에 선정된 지역특화학과로서 양주시, 연천군, 서정대학교가 하나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지역 산업체가 원하는 지역특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dh@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