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나한과 추출물분말 '관절 건강' 기능성 확인"

기사등록 2023/11/08 15:15:51

"제형 개발로 해외에도 진출 계획"

[서울=뉴시스] 동국제약 본사 전경.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연주 기자 = 제약기업 동국제약이 나한과(羅漢果) 추출물 분말의 제형 개발에 나섰다.

동국제약은 '나한과 추출물을 이용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개발' 과제의 인체적용시험에서 나한과 추출물 분말(코드명 DKB-131)의 관절 건강에 대한 기능성 및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이윤미 박사 연구팀과 함께 수행한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지원하는 '2022년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에 선정돼 2021년부터 진행됐다.

경증의 슬관절염 증상을 가진 만 40~80세 성인 남녀 1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12주간 DKB-131 섭취 시 관절 건강에 미치는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했다. 시험식품군(DKB-131)과 대조식품군을 대상으로 섭취 12주 후 관절염 유효성 평가지표인 '워맥'(WOMAC)을 알아본 결과 총점, 통증, 신체적 기능 변화 등이 대조군 대비 시험식품군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또 관절 통증 지수 외에도 삶의 질 지수(SF-36)의 8개 하위 영역 중 '신체적 역할 제한 변화량' 항목에서 대조군 대비 개선됐다.

동국제약은 연내 DKB-131에 대한 개별인정형 원료 신청서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하고, 개별인정형 원료 인정 및 발매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최근 노인 층 뿐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관절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소비자 니즈에 맞춰 신소재 나한과 추출물 분말의 기능성과 제형을 개발해 2024년 하반기 국내 시장에 출시 후 해외 시장까지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한과는 중국 광서성 계림지역의 고랭지에서만 재배되는 열매다. 비타민 A, C, E를 비롯해 각종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함유돼 건강기능성 식품 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