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당이 민심 반영 주도적 역할…당 체질 개선"

기사등록 2023/10/16 08:52:40 최종수정 2023/10/16 10:40:06

16일 최고위서 3대 혁신방향·6대 실천과제 제시

"당이 민심 전달해 반영하는 주도적 역할 강화"

신임 사무총장 이만희…지명직 최고위원 김예지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 참석하는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10.16.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 정성원 한은진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6일 "절박한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당의 체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결과는 우리 당이 변해야 한다는 민심의 죽비였다"며 "3대 혁신 방향, 6대 실천과제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3대 혁신 방향으로 ▲국정운영 비전과 목표를 철저히 서민친화형으로 강화 ▲민심 부합형 인물을 내세워 후보 경쟁력에서 우위 선점 ▲도덕성과 책임성 강화 등을 제시했다.

그는 "국민의 삶과 밀접한 생활정책을 적극 발굴하고 정책으로 국민 개개인 일상이 나아지고 있다는 느낄 수 있도록 치열하게 노력할 것"이라며 민심 부합형 인물을 내세워 후보 경쟁력에서 우위를 선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치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팽배하다. 중도 무당층이 늘고 있고 기권표가 양산되기도 한다. 정치인 도덕불감증과 각종 부정부패, 비리가 정치 불신을 키우고 팬덤이 지지층 주류가 되는 극단의 정치가 횡행한다"며 "도덕성과 책임성의 수준을 높여 야당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중도 무당층 민심이 우리 당을 향하도록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또 실천과제로 ▲당 혁신기구 출범 ▲총선 준비기구 조기 출범 ▲인재영입위원회 별도 구성 ▲건강한 당정대 관계 구축 ▲당내 소통 강화 ▲당직에 수도권 인물 전진 배치 등을 내세웠다.

김 대표는 혁신기구에 대해 "국민의힘이 완전히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당 전략, 메시지, 정책, 홍보 등 모든 분야를 망라해 혁신하도록 권한을 부여할 것", 총선 준비기구에 대해서는 "기획과 전략, 공략까지 권한을 부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재영입위원회와 관련해서는 "총선 승패는 우리 당이 얼마나 유능한 인재를 국민들께 추천하느냐에 달렸다"며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신진 인사를 적극 영입해 당의 확장성을 보여드릴 것이다. 도덕성, 전문성, 국정책임, 신선함, 도전정신을 갖춘 인사를 적극 찾아내 등용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정대 관계에 대해서는 "당이 민심을 전달해 반영하는 주도적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며 "현안을 사전에 긴밀히 조율하는 방식으로 엇박자를 내지 않도록 하되 민심과 동떨어진 사안이 생기면 시정을 적극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원들과의 소통은 물론이고 지도부와 직접적 창구가 없는 원외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지도층과 의견을 수렴하는 기회를 더 늘릴 것"라며 "수도권 인물을 전진 배치하고 취약계층을 대변하는 인사를 기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발언하는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0.16.suncho21@newsis.com
최고위는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당 정책위의장과 대변인 등 신임 당직자를 인선했다.

신임 사무총장에는 재선 이만희 의원(경북 영천·청도), 조직부총장에는 함경우 경기 광주시갑 당협위원회 운영위원장이 각각 선임됐다. 지명직 최고위원에는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출신인 김예지 의원(비례)이 임명됐다.

수석대변인은 박정하 의원(강원 원주시갑), 선임대변인은 전 서울 강동갑 당협위원장인 윤희석 대변인이 각각 임명됐다.

당 싱크탱크 수장인 여의도연구원장에는 재선 김성원 의원(경기 동두천·연천)이 인선됐다.

아울러 정책위의장 인선은 오는 9시30분 화상 의원총회를 거친 뒤 발표할 예정이다. 신임 정책위의장에는 수도권 3선을 지낸 유의동 의원(경기 평택시을)이 내정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sw@newsis.com, gold@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