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소식]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으로 편리해진 비대면 서비스 등

기사등록 2023/08/28 15:07:46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뉴시스]서희원 기자 = 경남 거창군은 군민에게 비대면 민원처리 및 주민편의 도모 등 양질의 대민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내 12개소 총 14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5만여 건의 제증명 민원서류 발급이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처리됐으며, 그중 주민등록, 가족관계등록 관련 민원서류 발급이 2만 5100여 건으로 발급 수요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무인민원발급기는 현재 거창군청, 거창읍 및 가조면 행정복지센터, 거창법원, 거창세무서, 농협중앙회 거창군지부, 거창농협 대동지소 및 창남지소, 거창사과원예농협, 거창축협 코아루지점, 거창군 산림조합, 건강보험공단 등 12개소에 설치돼 있다.

한편 운영시간은 군청은 365일 24시간, 거창읍 행정복지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그 외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된 해당 기관의 근무 시간에 맞춰 운영된다.

◇거창문화원, 지역맞춤형 노년문화활동 워크숍 개최
[거창=뉴시스] 거창문화원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거창군은 거창문화원(원장 안철우)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원연합회가 주최하고 경남문화원연합회가 주관하는 지역맞춤형 노년문화활동 지원사업(경남) 4차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지역맞춤형 노년문화활동 지원사업은 창원문화원, 김해문화원, 의령문화원, 창녕문화원, 거창문화원, 진해충무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고성문화원, 진해문화원 등 8개 문화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특히, 동일문화권의 경상도이지만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른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 등을 어르신들의 시각에서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를 통해 지역의 문화를 소개한다.

거창문화원은 장르별로 ▲문화재(양평리 석조여래입상) ▲찾아가는 마을기록(웅양 동호숲) ▲전통세시풍습(유두·논 고사) ▲전통먹거리(고추다대기)를 촬영했으며, 거창의 전통혼례와 대표 관광명소인 가조 Y자형 출렁다리를 추가 촬영한 후 유튜브 영상 제작을 완료할 계획이다. 완성된 영상은 거창군 홍보자료로 널리 활용될 예정이다.

◇ 거창군, 아름다운 기부 천사들의 나눔 행렬 이어져
[거창=뉴시스] 거창군청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경남 거창군은 28일 렌탈프리덤(대표 최종옥)과 김귀도 주상면 정동마을 이장이 아림1004운동 후원금으로 각각 100만 4000원, 거창대학 HiVE사업단 꽃차 소믈리에 양성반(회장 김현주) 회원들이 수재민을 돕기를 위한 성금 141만 5200원을 기탁했다.

렌탈프리덤은 최근 거창점을 오픈했으며, 가전과 통신 등 각종 대여 업체를 비교해 고객에게 가장 알맞은 상품과 가격을 제안하며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여 총판 업체다.

한편 거창대학 HiVE사업단의 꽃차 소믈리에 양성반은 평생직업교육 지역특화사업으로 항노화힐링 건강요리를 연구하며 꽃차 소믈리에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w188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