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 서비스…1100만개 최신 기업정보 제공

기사등록 2023/07/31 12:00:00

기업 개·폐업 현황 등 62개 항목 매월 업데이트

[세종=뉴시스] '2022년 1월~2023년 6월 보육시설 운영업' 사업체 수 추이(사진=통계청)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통계청은 통계데이터센터에 월간 기업통계등록부를 새롭게 구축해 1100만개 기업자료를 대국민 서비스한다고 31일 밝혔다.

기업통계등록부는 사업자등록자료 등 행정자료와 조사자료를 연계해 매출자, 종사자, 기업규모, 산업분류 등 업체별 특성을 수록한 우리나라 전체 기업 모집단 자료다.

월간 기업통계등록부는 우리나라에 사업 신고된 약 1100만개 기업자료로 구축되며 전월 말 기준의 신규 개·폐업 현황, 산업분류 62개 항목의 최신 자료를 매월 업데이트해 제공한다.

기업들은 월간 기업통계등록부 최신 기업정보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립이나 시장동향에 따른 시의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정부, 학계, 연구기관 등 다양한 이용자들은 급변하는 기업의 경제 동향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어 시장 변화에 부응하는 경제정책이나 산업 전략 수립에 활용도 가능하다.

통계작성 기관들은 월간 기업통계등록부의 최신 기업정보를 활용함으로써 폐업 기업에 대한 불필요한 방문을 줄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통계작성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월간 기업통계등록부가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기업, 정부, 학계, 연구기관, 통계작성기관 등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gogogirl@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