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정권 말고 어제의 민주당과 경쟁할 것"

기사등록 2023/06/19 11:45:28 최종수정 2023/06/19 12:58:05

이재명,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서 당 혁신 강조

"달라졌다 할 때까지 변화·개혁 멈추지 않을 것"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7회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2023.06.19.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더 이상 윤석열 정권과 경쟁하지 않고 어제의 민주당과 경쟁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정권의 무도한 실정 앞에서도 선뜻 민주당에 마음을 주지 못하는 것을 아프게 자성한다"고 말했다.

그는 "1년 만에 국민이 정권을 포기했지만, 민주당이 그 분노와 실망을 희망과 기대로 바꾸지 못하고 있다"며 "국가의 미래를 개척하고, 국민의 삶을 책임진다는 기본 책무 외에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필요한 모든 것을 바꾸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윤석열 정권과 경쟁하지 않고, 어제의 민주당과 경쟁하겠다"며 "더 이상 국민의힘과 비교하지 않고, 민생을 기준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민께서 '민주당이 달라졌다', 이렇게 느끼실 때까지 변화와 개혁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민주당의 혁신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당 전면 쇄신을 위한 혁신기구 출범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5일 김은경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혁신기구 수장으로 인선하고, 인적 구성과 과제 설정 등 구체적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공감언론 뉴시스 2paper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