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합으로 더 강력한 '원 캐논' 비전 제시
헬스케어·사무실·카메라·반도체 등 사업 다각화
지난 2021년 11월 기존 사무기 사업과 카메라 판매 법인의 경영을 통합한 캐논코리아는 국내 사무기기 및 전자기기의 제조 판매를 맡는 사업 영역과 카메라 사업 영역의 전략적인 조직 재정비로 경영 효율성을 한층 강화했다. 갈수록 변화하는 시장 흐름에 맞춰 솔루션, 메디컬, 패션 등 다양한 분야로 발을 넓히려는 시도다.
◆사무실 환경 변화 속 통합 솔루션 강화
최근 코로나 사태로 사무실 환경이 급변하며, 페이퍼리스(Paperless) 환경이 다시 한번 화두에 올랐다. 캐논코리아는 이런 흐름 속에 하드웨어인 사무기와 함께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솔루션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캐논코리아의 통합문서관리서비스(MPS)인 'MAPP-E(Meap AnyPlace Printing-Enterprise)'는 기업 이용자에 최적화된 고객 맞춤형 오피스 솔루션으로 평가받는다.
MAPP-E 솔루션은 소규모 사업장에서부터 대규모 기업에 이르기까지 사무기 이용 시 사용자 편의를 개선하고, 각 기업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까지 지원한다. 이 같은 서비스가 가능한 이유는 MAPP-E 솔루션이 국내 연구소에서 개발한 자체 기술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캐논코리아는 지난해 9월에는 리눅스 서버 운영 체제를 지원하는 'MAPP-E for Linux'를 지원하며 고객의 선택 영역을 또 한번 넓혔다.
캐논코리아는 통합된 판매채널을 활용해 잠재 고객층을 넓히고 미진입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캐논과 그룹사 제품을 결합한 'CKR 프라이버시 마스크(CKR Privacy Mask)' 솔루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캐논코리아는 이렇게 의료진과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모두 보호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하며 효과적으로 판로를 개척했다. 이뿐 아니라 메디컬 기업과 적극적인 업무협약을 통해 기존 캐논코리아가 보유한 안과 장비, DR 장비, 메디컬 ERP 등과 시너지도 키우고 있다.
◆'사무기+카메라'…토탈 이미징 솔루션업체로 거듭나
지난해 10월 선보인 캐논코리아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C 로그(Logue)'도 흥미로운 시도다. C 로그는 크리에이티브 로그(Creative Logue)의 줄임말로, '창작자의 이야기'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카메라 유저가 지향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제품을 제안하고 있다.
'2022 하이서울패션쇼'에서 첫 선을 보인 C 로그는 패션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 6곳과 협업해 탄생한 기업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로, 성공적인 론칭 쇼케이스를 마무리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공감과 관심을 받았다.
현재 C 로그는 독특한 디자인과 친환경 소재 활용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들을 선보여 MZ 세대와 크리에이터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박정우 캐논코리아 대표이사는 "업계 1위 브랜드의 노하우와 탄탄한 국내 영업망을 갖춘 캐논코리아는 지난해 경영통합으로 더욱 강력한 '원 캐논' 비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앞으로 B2B, B2C 경계 없는 종합 역량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메디컬 헬스케어, 오피스 솔루션, 네크워크 카메라, 산업설비 반도체 등 4차 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사업 다각화로 지속 가능한 경영 환경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캐논코리아는 국내 사무기 업계 중 유일하게 경기 안산시에 대규모 공장을 운영하며 20여년간 투자 및 인재 채용 등 지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 장애인 정규직 고용 등 포용적 문화와 상생 가치를 실현한 ESG 경영을 신천하고 있으며,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가 주관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사무기기 부문 3년 연속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lovelypsych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