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소식] 쓰러진 70대 CPR 실시 구조…호남대 학생들 장학금 등

기사등록 2023/05/22 18:09:46
[광주=뉴시스] 호남대학교 버스 승객 구한 학생 3명 장학금 지급. (사진=호남대학교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호남대학교는 버스에서 쓰러진 승객을 구한 중국어학과 이준하·응급구조학과 정주현·스포츠레저학과 이명학 학생 등 3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16일 오후 5시께 하굣길 버스 안에서 70대 남성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자 신속한 심폐소생술(CPR)을 진행해 생명을 구했다.

호남대는 지난 2016년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위급·응급 상황을 대비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진로진학-꿈꾸는 공작소' 1기 개강

광주시교육청은 다음달 16일까지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2023학년도 제1기 '꿈꾸는 공작소'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꿈꾸는 공작소'는 고등학생들이 대학을 방문해 전공 교수에게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심화형, 융합형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광주=뉴시스] 광주시교육청. (사진=뉴시스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꿈꾸는 공작소' 1기에는 10개 대학 41개 강좌가 개설됐으며 48개 고등학교 757명의 학생이 참여한다.

시교육청은 프로그램 운영 후 그 활동 결과를 대학에 안내하고 진로·진학상담 및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제2기 꿈꾸는 공작소는 오는 10월~11월 중 4주 동안 운영될 예정이다.

◇조선대 인문학 강좌 운영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은 30일부터 8월 22일까지 '인간, 비(非)인간을 사유하다'를 주제로 인문학 강좌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30일 강좌는 이철승 조선대 아시아언어문화학부 철학전공 교수가 '인공지능시대의 인간과 인간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광주=뉴시스]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간, 비(非)인간을 사유하다' 인문학 강좌. (사진=조선대학교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다음달 27일에는 전진성 부산교대 사회교육과 교수가 '인권의 역사-서구 개인주의에서 타자에 대한 공감으로' 강좌를 진행하며 7월 25일에는 김홍중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가 '브뤼노 라투르의 생태 정치학-가이아와 비인간 행위자의 힘'에 대해 조명한다.

8월 22일 마지막 인문학 강좌는 숙명여대 교양교육연구소 전임연구원이 '인간 동물과 비인간 동물'에 대해 소개한다.

인문학 강좌는 매회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hgryu7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