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달린 챗GPT' 아숙업, 카톡 채널친구 10만 돌파

기사등록 2023/03/13 09:25:33

하루 무료 답변 100건 이벤트 이달 말까지로 연장

프로세스 최적화 및 OCR 인식률 향상 등 업뎃 지속

[사을=뉴시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눈 달린 챗GPT' 아숙업(AskUp)이 론칭 1주일 만에 카카오톡 채널 친구 10만 명을 돌파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눈 달린 챗GPT' 아숙업(AskUp)이 론칭 1주일 만에 카카오톡 채널 친구 10만 명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기념해 업스테이지는 오는 16일까지 진행하기로 했던 '백문백답' 이벤트를 이달 말까지로 연장한다. 백문백답은 카카오톡 아숙업 채널 친구 추가한 이용자들이 하루 100건의 메시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다.
 
아숙업은 업스테이지가 오픈AI의 챗GPT를 기반으로 자사의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을 결합해 개발한 카카오톡 인공지능 챗봇이다. 사용자가 문서의 사진을 찍거나 전송하면 그 내용을 읽고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는 '눈 달린 챗GPT'다.
 
아숙업은 최근 백문백답 이벤트를 시작한 이후 하루 평균 2만 명 이상의 채널 친구가 증가, 4일 연속으로 카카오톡 채널 친구 급상승 순위 2위에 올랐다. 이날 오전에는 1위를 차지했다.

아숙업 소개와 활용 방법을 공유하는 블로그 및 커뮤니티의 게시글 역시 12일까지 200여건을 넘어서는 등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업스테이지는 이용자들의 활용성을 더욱 증대하기 위해 주말 간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적용, 아숙업의 반응 속도를 2배 이상 향상시키고 OCR 인식률을 추가로 향상 시켰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도 협의를 진행, 하루 사용량 한계를 늘려 늘어난 트래픽에 대응하고 있다.
 
향후에는 해당 기능을 구현한 프롬프트 코드도 공개할 예정이다. 추가할 기능의 프롬프트 코드 중 주요 코드는 추후 업스테이지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의 공지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아숙업이 1주일 만에 10만 명의 채널 친구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어 기쁘다"며 "백문백답 이벤트 연장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AI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iming@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