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韓 인플레 둔화 속도, 주요국보다 더딜 수도"

기사등록 2023/01/18 15:36:00

"올해 물가 중점을 두며 경기·금융안정 상충 고려할 것"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새해 첫 통화정책방향회의를 마친 뒤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이창용 총재가 "올해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의 둔화 속도가 주요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딜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8일 오후 3시에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외신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주요국과 비교한 한국의 통화정책 운용 여건'을 주제로 모두발언을 했다. 이 총재는 향후 통화정책 운영과 관련해 "올해는 국가별로 통화정책이 차별화되는 가운데, 통화정책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헤드라인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은 지난해 국제유가 급등의 영향이 CPI(소비자물가지수)에 뒤늦게 반영되며 주요국과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식품·원자재를 포함한 경제 내 총 인플레이션 측정 지표를 뜻한다.

이 총재는 지난해 유로지역의 전기·가스요금 등 에너지요금 상승률이 40%를 웃돈 반면 한국에선 13%에 그친 점을 그 이유 중 하나로 지적했다. 이에 따라 올해 유가 수준이 지난해보다 낮아지더라도 한국의 경우 그간 누적된 비용인상압력이 올해 중 전기·가스요금 등에 뒤늦게 반영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근원인플레이션은 주요국과 마찬가지로 경기하방압력이 커지면서 둔화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이 총재는 금융안정과 관련한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도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부채문제로 한국의 금융시스템에 단기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봤지만, 부동산 관련 부문과 관련해선 "어려움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다"고 평가했다.

이에 이 총재는 "올해는 물가에 중점을 두면서도, 경기 및 금융안정과의 trade-off(트레이드 오프·상충)도 면밀하게 고려해야 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은행은 이러한 정책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앞으로 통화정책을 보다 정교하게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_jh@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