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내년 광역두만개발계획 사무국 맡는다…"북한 재가입 촉구"

기사등록 2022/12/09 10:00:00

내년 7월부터 3년간 GTI 사무국장직 수임

'울란바토르 선언' 채택…"무역·투자 재활성화"

[세종=뉴시스]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2019.08.30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이승재 기자 = 우리 정부가 내년 동북아 지역 다자간 정부협의체인 광역두만개발계획(GTI) 사무국장직을 맡아 회원국 간 경제 개발 협력을 도모하고 이와 관련된 의견 조율에 나선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8일 오후 화상으로 열린 GTI 제22차 총회에서 이런 내용을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GTI는 동북아 지역 개발과 경제 협력 증진을 위해 한국, 중국, 러시아, 몽골 등 4개국이 참여하는 다자간 협의체를 뜻한다. 여기서 광역두만지역은 중국 동북3성, 내몽골, 북한 나진·선봉, 러시아 연해주, 한국 동해안 등을 포함한다.

김성욱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은 개회사를 통해 "역내 공급망 안정과 협력 증진을 위해 기존의 정부 간 협의체에서 직접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국제기구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내년도 GTI 사무국장직 수임국으로 기후변화 대응, 식량 안보 등 역내외에 새롭게 대두되는 문제들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이를 위한 의견 조율 등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차관보는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가 발표한 비핵·평화·번영의 '담대한 구상'을 소개하기도 했다. 또한 동북아 협력과 발전을 위해 지난 2009년 GTI를 탈퇴한 북한의 재가입을 촉구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몽골이 의장국으로 '울란바토르 선언'을 채택했다.

선언문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제 회복을 위한 회원국 간 탄력적인 정책 대응과 역내 무역·투자 재활성화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요구했다.

아울러 한반도 및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북한이 적절한 시기에 GTI에 재가입해야 한다는 전체 회원국의 의견도 담겼다.

우리나라는 내년 7월부터 3년간 GTI 사무국장직을 맡게 된다.

기재부는 "인근 국가와의 연계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 공간으로 발전할 잠재력이 높은 광역두만지역에서의 경제 개발 협력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