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지원, 블록체인 스타트업 육성 지원 등
크립토닷컴은 디지털자산 결제, 환전, 송금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게이트아이오는 세계 10대 디지털자산 거래소로 디지털자산 오입금 방지, 암호화폐 지갑 솔루션 등에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크립토닷컴은 2016년 설립된 회사로 110개국에서 5000만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암호화폐 거래 뿐만 아니라 디파이(DeFi) 지갑, NFT 마켓플레이스도 운영중이다. 게이트아이오는 2013년 설립된 회사로 글로벌 거래소 보안 평가에서 1위(CER, 2022)를 달성했으며 130여 개국에서 1000만명의 가입자들이 코인 거래를 하고 있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두 회사로부터 관련 기술과 인프라 지원을 받아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크립토닷컴은 블록체인 스타트업 육성을 지원하고, 게이트아이오는 블록체인 기술자를 연간 1000명 양성해 부산의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과 투자를 함께 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에릭 안지아니 크립토닷컴 최고운영책임자, 한린 게이트아이오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협약식은 크립토닷컴과 오후 4시에, 게이트아이오와 오후 4시 30분에 순차적으로 열린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부산이 글로벌 디지털금융 허브 도시로 성장하는데 한 발 더 다가섰다”며 “글로벌 디지털금융 기업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더 넓어지도록 우리시는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tbria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