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6시부터 부산광역시 아시아드 주경기장서 시작한 '옛 투 컴 인 부산'
부산·광주 등 멤버들의 지역성 담은 '마 시티(ma city)' 등 대표곡 퍼레이드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올해 들어 열어온 콘서트는 단순한 공연이 아니다. 누차 언급하지만, 어떤 현상에 대한 은유 또는 특정 세계에 대한 인식이다.
지난 3월 서울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연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 서울(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SEOUL)'은 대중음악계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열 이정표가 된 공연이었다.
같은 해 4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연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 라스베이거스'는 지역을 아우르는 연계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도시 생태계를 꿈틀거리게 했다.
방탄소년단이 15일 오후 6시 부산광역시 아시아드 주경기장에서 시작한 '옛 투 컴 인 부산' 역시 단순한 공연이 아니다. 한국을 기반 삼아 세계를 아우르게 된 글로벌 수퍼 그룹이 자신들의 국가적 책임감과 글로벌 성장 서사를 발판 삼아 펼치는 축제의 장이었다.
그래서 부산을 비롯 광주 등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자신들의 고향을 언급하는 '마 시티(ma city)'가 세트리스트에 포함될 것은 당연하다. "니가 어디에 살건 / 내가 어디에 살건 / 한참을 달렸네 / 나 다시 또 한참을 달렸네"라고 아미들과 함께 합창하며 연대할 것이기 때문이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기원 콘서트로 단 하루 열리는 공연. 5만명이 운집한 이곳에서 오프닝 세리머니에 이어 '마이크 드롭(MIC Drop)'으로 시작한 공연은 방탄소년단의 성장서사와 부산의 지역성 그리고 엑스포의 의미가 맞물린 공연을 예고했다. 위버스, 네이버 나우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하는 공연이다.
방탄소년단이 전 세계에서 인정 받을 수 있었던 건 국내외 소수자들의 연대가 바탕이 됐다. 해외에서 다양한 인종이 뭉친 팬덤의 연대 게릴라 활동을 통해 퍼져나갔고, 이제 주류에서 무시할 수 없는 음악이 됐다. 그 절대적인 본보기가 바로 방탄소년단이다.
대한민국이 언더독으로 통하는, 이번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경쟁 서사와 맞물리는 지점이다. 방탄소년단이 초심을 잃지 않은 동시에 거대한 책임감을 갖고 이번 대형 콘서트에 임하는 이유다.
그래서 이번 콘서트에선 '쩔어' '불타오르네' '봄날'처럼 마니아층을 막 형성할 때 불렀던 기존곡들부터 '아이돌'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등 글로벌 히트곡 '다이너마이트' '버터'처럼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 1위를 차지한 곡까지 아우른다.
막판에는 '영 포에버(Young Forever)' '포 유스(For Youth)' 등 청춘을 아우르는 곡을 부르고 마지막엔 이번 콘서트 타이틀이기도 한 '옛 투 컴(Yet To Come)'(The Most Beautiful Moment)이 장식하게 된다.
'옛 투 컴' 노래를 요약하면, '베스트 모멘트 이스 옛 투 컴(Best moment is yet to come·최고의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다. 그건 본격적인 개인 활동 병행을 예고하며 제 2챕터를 열게 된 방탄소년단 자신들과 내년 엑스포 유치 확정을 위해 뛰고 있는 부산광역시에 해당하는 이야이기도 하다. 그렇게 방탄소년단은 덩굴처럼 얽힌 다양한 맥락을 콘서트에 녹여내는 드문 팀이다. 그래서 그들의 콘서트는 단순한 공연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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