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확대’ 방안 모색

기사등록 2022/09/04 09:00:00

국토부에 ‘지역인재 채용 예외규정 축소’ 제도 개선 건의 등

사진은 지난 6월 도청서 열린 경남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실무자 간담회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뉴시스] 김기진 기자 =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에 우수한 지역청년 구직자의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인구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보다 현실적인 지역인재 채용률 제고 대책을 마련한다고 4일 밝혔다.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률은 해마다 법정 목표율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나, ‘예외규정’으로 인해 실제 지역인재 채용인원 규모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예외규정 축소’ 등을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지난 1일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현장방문 시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예외규정 축소’ 등을 건의했으며, 오는 30일 국무조정실 주관 규제개혁 지자체 순회 간담회에서도 개선 필요성을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또한, 경남도에서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주요내용으로 지자체-대학-공공기관-산업계(컨소시엄 구성) 간 연계·협력을 통한 이전 공공기관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선도대학 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최초로 경남·울산권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시행*으로 지역 청년구직자들의 직장선택의 폭을 확대해 신규일자리 창출, 청년인구 유출 방지, 이전 공공기관의 원활한 인력수급을 통해 지역인재 채용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경남·울산 온라인 합동채용설명회를 개최하여 공공기관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에게 취업동기를 부여하고 채용 상담, 신입사원 및 현직자 멘토링, 취업특강, 모의면접체험 등 유익한 채용정보를 제공했다.

홈페이지 방문자수는 4456명, 실시간 프로그램 참여는 1100명으로 2021년 채용설명회 참여자 760명 대비 340명(44.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참여자 확대, 프로그램 추가 보완 등 설명회의 내실화를 기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해 지난 5월 도내 대학(5개소) 및 이전공공기관(5개소)을 방문하여 학생 역량강화 등 지역인재 채용 확대를 위한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6월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대학 및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해 관계기관 협력방안 논의 등 매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경남지역인재 채용 확대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안태명 경상남도 균형발전국장은 “경상남도 지역인재채용협의회 정례화 등 지역대학 및 공공기관과의 적극적 협업을 통해 지역의 우수인재 양성 및 취업률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k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