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소식] 하반기 체납차량 일제단속 실시 등

기사등록 2022/08/26 11:16:51
[안산=뉴시스] 경기 안산시청 전경. (사진=안산시 제공) 2022.08.26. photo@newsis.com
[안산=뉴시스] 박종대 기자 = 경기 안산시는 올 하반기 지방세 체납액 일제정리의 일환으로 자동차세 체납 해소를 위한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2022 하반기 광역별 체납차량 일제 단속의 날’을 맞아 다음달 1일 새벽 및 주간에 체납차량이 많은 구역에서 중점적으로 진행된다.

시는 상록·단원구에 영치단속반을 편성해 번호판 인식장비가 장착된 영치 전담차량과 휴대용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해 단속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영치대상은 자동차세 3회 이상 또는 30만 원 이상 체납차량이다. 발견 즉시 현장에서 영치되고 번호판이 영치된 차량은 운행이 제한된다.

시는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영치예고 및 분할납부 등을 안내해 자진납부를 유도하고,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영치를 통해 공정한 납세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체납된 세금은 전국 어디서나 은행 ATM기를 이용해 고지서 없이 현금 및 신용카드납부가 가능하다.

납세자 본인의 가상계좌번호를 확인해 입금하거나 ARS 지방세 납부서비스를 이용해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된다.

번호판이 영치된 차량소유주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상록구청 세무과·단원구청 세무2과에 직접 방문해 체납액을 납부한 후 번호판을 돌려받을 수 있다.

◇안산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9기 해피빈 절주교실 수강생모집

안산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음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가족공동체 회복에 기여하기 위해 ‘9기 해피빈 절주교실’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2018년 9월부터 운영 중인 이번 프로그램은 매년 상·하반기로 나뉘어 진행된다. 절주를 통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모집 대상은 음주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 또는 가족, 알코올 중독 진단을 받지 않은 고위험군, 알코올 문제에 관심 있는 시민이다. 교육비는 무료다.
[안산=뉴시스] 9기 해피빈 절주교실. (사진=안산시 제공) 2022.08.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건강한 의사소통을 통한 나와 가족 행복해지기 ▲나를 이해하고 진정한 나를 되찾기 ▲가족 이해를 통한 가족 공동체 회복하기 등을 주제로 9월 6일부터 11월 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7시에 진행된다.

신청은 9월 5일까지 안산시중독관리센터 홈페이지나 전화로 선착순 15명까지 접수 가능하다.

◇안산미디어라이브러리, 9월 독서의 달 맞아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안산시 미디어라이브러리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연령과 주제별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달 행사는 ▲미디어 및 영어 강좌 ▲작가 강연 ▲가족 공연 ▲전자책 대출권수 확대 이벤트 등 시민들이 책과 함께 풍성한 가을을 만끽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먼저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9~10월에 총 6회에 걸쳐 ‘오조봇과 코딩보드게임’이, 유아와 성인을 대상으로 각각 ‘스텝업 유아영어’, ‘고급찐~영어회화’ 프로그램이 10회에 걸쳐 진행된다.

9월 17일 오후 2시에는 ‘디지털 성범죄로부터 지키는 우리아이 우리미래’ 강연을, 9월 29일 오후 7시에는 ‘사운드 팩토리_일상을 연주하라!’ 공연을 연다.
[안산=뉴시스] 안산미디어라이브러리 9월 운영 프로그램. (사진=안산시 제공) 2022.08.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또 9월 한 달간 구독형 전자책 대출권수를 1인 월 7권에서 20권으로 확대하는 대출 서비스도 제공한다.

모든 프로그램은 대면으로 진행한다. 미디어라이브러리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안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미디어라이브러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안산시 수암보건지소, 대사증후군 예방교실 참여자 모집

안산시 상록수보건소 수암보건지소는 대사증후군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대사증후군 예방교실 참여자를 이달 말까지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심뇌혈관질환의 발생률을 높이는 대사증후군 기초이론 및 상식과 관리식단 교육을 통해 고혈압, 당뇨, 고지혈, 비만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자가 건강관리 건강수준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9월 8일부터 11월까지 매주 목요일 진행된다.

평소 식습관 점검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도구 운동기구 등도 제공된다.

접수는 이달 말까지 전화 또는 방문으로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수암보건지소로 문의하면 된다.

◇안산시, 중·고등학교 교복나눔 축제 개최

안산시는 오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중·고등학교 교복나눔 축제’를 산업지원본부 교복나눔소에서 연다고 26일 밝혔다.

안산시 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관내 중·고등학교 졸업생 교복을 기증받아 유상 판매하고, 그 수익금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복 접수 및 축제 관련 궁금한 사항은 안산시 소비자단체협의회에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pjd@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