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범 없는 한일전…새로운 '벤투호 황태자' 탄생할까

기사등록 2022/07/27 15:16:00

오늘 밤 7시20분 동아시안컵 한일전

유럽 진출 위해 떠난 황인범 빈자리 어떻게 메울지 관심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일본 아이치현 도요타시 도요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EAFF E-1 챔피언십 1차전 대한민국과 중국의 경기 전반전, 대한민국 엄원상이 돌파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2022.07.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도요타=뉴시스]안경남 기자 = 2022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한일전에서 새로운 벤투호 '황태자'가 탄생할까.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남자축구 대표팀은 27일 오후 7시20분 아이치현 도요타시 도요타 스타디움에서 일본과 동아시안컵 마지막 3차전을 치른다.

중국(3-0 승), 홍콩(3-0 승)을 연파한 한국(승점 6)은 2차전에서 중국과 0-0 무승부에 그친 2위 일본(승점 4)과 비기기만 해도 대회 4연패에 성공한다.

이번 대회는 국제축구연맹(FIFA)이 정한 A매치 기간에 열리지 않아 유럽파를 포함한 해외파가 합류하지 못했다.

벤투호도 해외파는 수비수 권경원(감바오사카) 정도며, 일본도 J리거 위주로 팀을 꾸렸다.

양국 국내파들의 자존심이 싸움이 될 이번 한일전에서 한국은 중원 구성이 고민이다.

중국과 1차전에서 수준이 다른 실력을 선보였던 미드필더 황인범이 유럽 재진출을 위해 홍콩전을 앞두고 대표팀을 이탈했다. 황인범은 올림피아코스(그리스) 이적이 유력하다.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2022 EAFF E-1 챔피언십에 출전한 남자축구대표팀 김진규, 김동현이 25일 일본 아이치현 도요타 시티 스포츠 파크 어슬레틱스 T&F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2022.07.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객관적인 전력에서 아래인 홍콩과 2차전은 황인범의 빈자리가 크지 않았으나, 한일전은 다르다. 점유율을 통한 기술 축구에 능한 일본과 미드필더 싸움에서 밀리면, 승리를 낙관하기 어렵다.

벤투 감독도 황인범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골반 부상으로 홍콩전을 쉰 엄원상(울산)을 활용한 전술 변화를 주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엄원상이 선발로 출격한다면, 중국전에서 팀의 두 번째 골을 책임졌던 권창훈(김천)이 중앙 미드필더로 이동할 수 있다.

다만 권창훈과 함께 누가 3명으로 이뤄진 중원을 구축할지는 알 수 없다.

백승호(전북)가 컨디션 난조로 일본전에 선발로 나서지 못하면 홍콩전에 뛴 김진규(전북), 김동현(강원)이 나설 가능성이 크다. 또는 이영재(김천)도 기회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황인범이 있을 때와 비교하면 확실히 무게감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24일 일본 아이치현 도요타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2차전 한국과 홍콩의 경기에서 강성진이 골 세리머니 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2022.07.2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결국엔 이를 타개할 전술적인 변화가 이뤄져야 하는데, 홈팀인 일본을 상대로 점유율 싸움에 승산이 없다면, 스피드를 활용한 역습을 노리는 게 더 낫다.

실제로 엄원상은 전날 인터뷰에서 "아직 (벤투) 감독님이 따로 얘기한 부분은 없다. 스피드를 활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건 자신 있는 플레이다. 감독님의 전술에 따라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했다.

엄원상을 비롯해 나상호(서울), 송민규(전북) 그리고 홍콩전에서 데뷔골과 함께 멀티골을 기록한 신예 강성진(서울) 등 벤투호는 중원에 비해 측면 자원이 풍부하다.

3년 전인 2019년 부산 대회에선 당시 대표팀에서 입지를 넓혀가던 황인범이 일본과 마지막 경기에서 결승골을 터트려 한국을 우승으로 이끌었다.

그리고 대회 최우수선수(MVP)가 된 황인범은 이후 벤투호에서 승승장구했다.

이번 동아시안컵 한일전도 소위 말하는 미친 활약을 한 선수가 새로운 황태자가 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nan90@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