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호' 행안부 첫 실장급 인사…기조실장에 하병필

기사등록 2022/07/22 10:39:26 최종수정 2022/07/22 11:31:41

7실중 4실 인사…경찰국장 포함 이달중 추가 인사 전망

[세종=뉴시스] 변해정 기자 = 행정안전부가 22일 주요 실장급 인사를 단행했다. 새 정부 출범으로 이상민 장관이 취임한 이후 첫 인사다.

신임 기획조정실장에는 하병필(54) 경상남도 행정부지사가 이동했다. 지방재정경제실장에는 최병관(52) 지방행정정책관이 승진 임명됐다. 

재난관리실장은 이한경(58) 재난협력실장이, 재난협력실장에는 이용철(55) 기획조정실장이 각각 자리를 이동했다.

본부 실장 7개 직위 중 한창섭 차관 임명으로 공석이 된 정부혁신조직실장을 포함해 지방자치분권실장, 안전정책실장은 이번 인사에 포함되지 않았다. 추가 실장급과 함께 국장급 인사는 오는 8월2일 출범하는 경찰국(국장 치안감)을 포함해 이달 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경남 하동 출신인 하병필 기획조정실장은 명신고와 서울대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행정자치부(옛 행안부) 자치제도과장·자치행정과장·정책평가담당관, 대통령실 정무수석비서관실 행정관, 경상남도 기획조정실장, 행안부 지역발전정책관·대변인, 경상남도 행정부시장 등을 두루 거쳤다. 지난 2021년 7월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으로 징역 2년이 확정되고서는 경남지사 권한대행을 맡아 경남도정을 이끌어왔다.

최병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리고와 연세대를 나와 행정고시 37회로 공직에 발을 들였다. 대통령실 지역발전비서관실 행정관, 안전행정부(옛 행안부) 지역경제과장·교부세과장,전라북도 기획조정실장,행안부 지역경제지원관·대변인·지방행정정책관을 지냈다.

이한경 재난관리실장은 경기 과천 출신으로 신성고와 서울대를 졸업했다. 1996년 지방행정고시 1회에 합격해 안양시 총무과에서 공직을 시작한 뒤 도 교육협력과장·기획담당관·보건복지국장과 안성시 부시장을 역임했다. 이후 중앙부처로 옮겨 국민안전처 재난복구정책관, 행안부 안전관리정책관·사회재난대응정책관·재난협력실장 등을 거쳤다.

이용철 재난협력실장은 경기 연천 출신으로 서울대를 졸업했고 행정고시 37회이다. 대통령 시민사회비서관 행정관, 행안부 지방세 분석과장·지방세정책관·안전정책실장·기획조정실장 등을 거쳤다.

경남 행정부지사는 최만림 지방재정정책관, 충청북도 행정부지사는 이우종 지방세정책관이 각각 승진해 자리를 옮겼다.

[세종=뉴시스] 행정안전부가 22일 주요 실장급 인사를 단행했다. 사진은 하병필 기획조정실장, 최병관 지방재정경제실장, 이한경 재난관리실장, 이용철 재난협력실장(왼쪽부터). (사진= 행안부 제공) 2022.07.22.



◎공감언론 뉴시스 hjpyu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