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팜·슬라임팜 등 농장 게임 오픈씨서 인기
양·슬라임 키우며 보상 받고 현금화 가능해
[서울=뉴시스] 김제이 기자 = NFT(Non-Fungible Tokens, 대체불가능한 토큰)기반 농장형 게임이 재미와 보상이라는 두 가지 토끼를 잡으며 이용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간단하지만 재밌는 육성형 게임방식으로 NFT 글로벌 오픈마켓 오픈씨에서 거래량 순위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11일 오픈씨(OpenSea)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클레이튼 계열 NFT 거래량 상위 컬렉션에 쉽팜과 슬라임팜이 각각 8위와 10위로 등극했다. 쉽팜은 30일간 누적 거래량이 129만736클레이를 기록했다. 이는 이날 클레이 시세로 환산시 우리나라 돈 약 17억원에 해당하는 규모다. 쉽팜은 하루 거래량만 90% 넘게 증가했다.
'쉽팜 인 메타랜드'(쉽팜)는 2011년에 출시된 '쉽팜 인 슈가랜드'가 P2E(Play-to-Earn) 게임으로 재탄생한 버전이다. 쉽팜은 지난달 10일 오후 9시를에 목초지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를 대상으로 얼리 액세스 버전을 오픈한 상태다. 쉽팜은 농장에서 양을 키우는 농장 경영 게임으로 NFT 오픈마켓에서 양(Sheep)과 장식품(Decor), 목초지(Pasture) 등을 거래할 수 있다.
쉽팜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목초지와 양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픈씨 최근 거래 목록을 살펴보면 목초지와 양의 거래가 주를 이뤘다. 현재 목초지 민팅과 양과 장식품을 얻을 수 있는 럭키박스민팅은 끝났기 때문에 다음 민팅전까지는 오픈씨에서 거래를 통해서만 구매할 수 상태다.
오픈씨에 판매 중인 쉽팜의 양들은 희소성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가장 낮은 가격의 양도 110클레이로 10만원 중반대를 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전만 해도 양 한 마리당 80클레이에 구입할 수 있었던 것을 고려하면 한 달 새 가격이 40% 가까이 오른 것이다.
지난달 21일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슬라임팜도 민팅때부터 인기를 보이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슬라임팜(Slime Farm)은 메타콩즈, 좋은 친구들, 클레이포레스트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P2E(Play-to-Earn, 플레이투언) 기반 NFT 게임이다. 지난 1월에 진행된 민팅이 모두 완판되는 등 인기 게임들과 같이 서비스 시작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슬라임팜은 오픈씨에서 최근 한 달간 약 12억5000만원 규모의 거래가 이뤄지며 클레이튼 계열 상위 NFT 컬렉션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쉽팜이 양 농장을 운영하는 게임이라면 슬라임팜은 슬라임 농장을 운영하는 게임이다. 슬라임을 키우키 위해서는 슬라임과 농장을 구비해야 한다. 이날 기준 오픈씨에 슬라임팜의 슬라임은 바닥가 기준으로 약 30만원정도로 나타났다. 슬라임이 플루톤 광석을 만들기 위해서는 농장이 필요한데, 해당 농장(Ladn) NFT들의 가격은 최저가 기준으로도 500만원에 육박한다. 농장 민팅가는 300클레이로 세 달 만에 10배 넘게 가격이 상승한 것이다.
이처럼 쉽팜과 슬라임팜 둘 다 귀여운 애니메이션과 쉬운 게임방법 NFT의 결합 등으로 게임으로 확실한 보상이 가능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플레이어를 확대하고 있다.
쉽팜은 양을 키워 양모를 수확해 게임 내 리워드인 마드(MARD) 토큰을 얻을 수 있다. 마드 토큰은 클레이스왑에서 클레이로 바꿔 현금화가 가능하다. 슬라임팜에서도 슬라임을 키우면서 얻을 수 있는 플루톤 광석을 리워드로 받을 수 있다. 풀루톤은 차후 게임 내 재화나 코인 교환을 통해 현금화할 수 있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12월21일 기준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에 유입된 벤처자금은 44억7700만달러(약 5조4000억원)로, 전년 4200만달러(약 510억원) 대비 100배 이상 급증했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게임 업계가 아직 초창기에 머물러 있지만 관련 기술이 발전하고 사용자 경험이 개선됨에 따라 게임의 기능도 크게 개선될 것"이라면서 "사용자와 개발자 모두를 위한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으며 NFT 발행, NFT 거래소, 게임용 코인 등을 통해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e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