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Net, 미래 친환경에너지 전략세미나 개최

기사등록 2022/03/30 15:21:25
[부산=뉴시스]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MacNet)는 오는 4월 7일 오후 2시 온라인을 통해 '2022년 MacNet 전략세미나-I, 미래 친환경에너지 대세는 암모니아가 될 것인가?'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MacNet)는 오는 4월 7일 오후 2시 온라인을 통해 '2022년 MacNet 전략세미나-I, 미래 친환경에너지 대세는 암모니아가 될 것인가?'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가 주최하고, 한국선급·한국해운협회·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암모니아가 미래 무탄소 대체연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등에 대해 정부와 관련 업·단체 전문가들이 모여 깊이 있는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행사는 총 3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제1세션은 ▲암모니아 생산 현황과 친환경 에너지로 활용 전망(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윤형철 박사) ▲암모니아 주요 물성과 선박 추진 시스템 적용(서울대학교 서유택 교수) 등 2개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제2세션에서는 ▲암모니아 추진 및 운반선 개발현황(한국조선해양 박상민 상무) ▲암모니아 연료추진 선박 개발에 필요한 법적·제도적 방안(한국선급 천강우 팀장) 등의 주제 발표가 펼쳐진다.

이후 3세션에서는 1·2세션에서 발표한 주제에 대해 종합토론이 마련된다. 한국선급의 송강현 친환경선박해양연구소장이 좌장을 맡고, 서지만 해양수산부 사무관, 권준경 롯데정밀화학 수석, 허윤 대우조선해양 수석부장 등 다수의 전문가와 각 주제 발표자가 토론에 참여한다.

전 세계적으로 선박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규제가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대응할 명확한 솔루션으로 친환경 대체연료 찾기에 해사업계는 분주하다.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암모니아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고, 운송 및 엔진기술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토론이 이루지는 자리인 만큼 미래 친환경 에너지 기술 발전과 산업 종사자들에게 유익한 시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암모니아는 다른 대체연료 중 가격 경쟁력이 높고, 저장과 유통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선박용 친환경 대체연료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