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결과 발표
수출액 119억2428만 달러…전년 대비 1.63%↑
매출액 128조2870억원…전년 대비 1.2% 증가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 증가…영화는 53.6% 감소
문화체육관광부는 24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콘텐츠산업조사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11개 산업에 대한 국가승인통계다.
2020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2019년 102억5388만 달러 대비 16.3% 증가한 119억2428만 달러를 기록, 우리 돈으로 14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관세청에서 발표한 2020년 국내 총수출액이 2019년 대비 5.5% 감소한 것과 비교해 높은 성과를 보인 것이다. 특히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세계적 플랫폼을 통한 수출이 증가하면서 출판 61.1%, 영화 43.0%, 만화 36.3%, 방송 28.5%, 게임 23.1% 등 분야의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81억9356만 달러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캐릭터 7억1581만 달러, 방송 6억9279만 달러, 지식정보 6억9199만 달러, 음악 6억7963만 달러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28조2870억원으로 2019년 126조7123억원 대비 1.2% 증가했다. 특히 비대면 온라인 문화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유통 기반의 게임과 만화 분야에서 각각 21.3%, 14.7% 오르는 등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현장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는 53.6%, 애니메이션 13.6%, 음악 11.0% 등 매출이 감소했다.
매출액 규모는 방송 분야가 21조9647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출판 21조6488억원, 지식정보 19조3734억 원, 게임 18조8855억원, 광고 17조4218억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9만9551개, 종사자 수는 64만 2086명으로 2019년 대비 각각 4.4%, 5.9% 감소했다. 그중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현장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 음악 분야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크게 감소했다.
이번 통계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5일부터 문체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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