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신통상전략 세미나' 개최…공급망·기후변화 대응 논의

기사등록 2022/01/06 06:00:00 최종수정 2022/01/06 09:29:43

공급망, 기술통상 분야 전문가 발제 토의

정부 "실물경제 연계 정책으로 기업 지원"

【세종=뉴시스】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2019.09.03.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 고은결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주최하고, 산업부가 후원한 '2022년 신통상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해에 이어 새해의 공급망·기술, 기후변화, 디지털화, 보건·의료 등 신통상 이슈에 대한 대응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세미나에는 해외 주요 싱크탱크 전문가들이 참여해 기조강연, 전문가 발제 순으로 진행됐다.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전 부위원장인 켈리 앤 쇼 변호사는 새해 글로벌 통상환경 전망에 대한 기조강연에서 미중 간 전략적 경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세계무역기구(WTO) 등 다자 체제 역할은 여전히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미국 인태프레임워크,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지역별 블록화 현상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데이빗 달러 브루킹스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공급망 세션에서 세계 성장 둔화, 각국 보호주의 및 협력 약화 등 복합적 요인으로 글로벌 위기·공급망 불안정성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지영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기술 혁신과 통상정책의 상호 연계를 강조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이상준 연구위원은 점차 국제 규범화가 돼가는 기후변화 이슈에의 대응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훈상 연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아프리카 국가 특수성을 고려한 보건의료 분야 협력 및 지원 필요성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급격한 통상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아 통상 당국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라며 "실물경제와 연계한 통상 정책을 통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 새로운 통상질서 형성에 주도적 참여를 위한 리더쉽을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eg@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