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일자리·부동산 실정' 공략...중도·2030 표심 노린다

기사등록 2021/11/24 11:23:59 최종수정 2021/11/24 11:26:44

"文정부, 국민 홍보할 통계 숫자 늘리기만 급급"

"메마른 대출로 '월세 난민'…결혼 청년들 절망"

먹고 사는 문제에 대안 제시…중도·젊은층 잡기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MBN 종편 10주년·개국 27주년 국민보고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1.11.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서진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일자리·부동산 실정을 때리고 있다. '먹고 사는' 생계 문제를 건드리고 대안을 제시해 중도층과 2030 청년세대 표심에 호소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지난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 창출 정부가 아닌 일자리 파괴 정부"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기업지원, 스타트업 창원 지원 등을 통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청년 실업이 심각한 상황을 감안해 집권 시 청년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우리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그는 "늘어났다고 하는 일자리 대부분이 시간제 아르바이트와 공공 일자리"라며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했기에 천문학적인 혈세를 투입하고도 이토록 처참한 결과가 나왔는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된 것은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문제를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구조적 처방을 하지 않고 국민에게 홍보할 통계 숫자 늘리기에만 급급했기 때문"이라며 "제가 대통령이 되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지난 20일에도 페이스북에서 부동산 정책을 "문재인 정부의 오만과 독선이 부른 부동산 인재(人災)"라고 비판했다. 집값 폭등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중산층과 2030세대의 심정을 헤아리며 부동산 정책 개선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윤 후보는 "메말라버린 대출 때문에 '월세 난민'이 대거 쏟아지고 있다. 현금이 부족한 분들의 내 집 마련 희망은 이룰 수 없는 꿈이 되었다"며 "결혼을 앞둔 청년들은 절망한다"고 한탄했다.

이어 "이른바 임대차3법도 문제"라며 "임대차3법으로 임대인과 임차인의 갈등이 커졌다. 임차인의 경우, 당장 전월세 갱신에 따른 이점을 누릴 수 있으나, 2년 뒤에는 급등한 전월세 가격을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 민주당은 국회에서 야당이 불참한 가운데 임대차3법을 강행 통과시켰다. 시장의 실상을 조금이라도 파악하려 했다면 막을 수 있었던 '예견된 참사'였다"며 "민주당이 대화와 토론, 타협의 정치, 민주주의의 기본만 지켰어도 막을 수 있는 참사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제가 대통령이 되면 임대차3법의 맹점과 부작용을 면밀히 살펴보겠다. 신혼부부와 청년층 위주로 파격적인 금융지원에 나서겠다"며 "결코 일방통행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