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센서 등을 통해 전달받은 이미지를 인공지능이 분석
현재의 상황을 더 잘 판단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파트너사들과 협업 통해 2~3년 뒤의 일상 변화위해 '혁신'
현재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단순 기술 성능 발전에 포커스를 맞춘 1단계(효율화)의 위치에 있다. 발전 단계가 높아질수록, 인공지능은 스스로 상황을 분석하고 학습을 통해 더욱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다.
LG전자의 영상인식 기술인 ‘비전팩(Vision Pack)’은 오늘은 2~3단계 수준의 AI 기술이다.
영상 센서 등을 통해 전달받은 이미지를 인공지능이 분석해, 현재의 상황을 더 잘 판단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비전팩이 인공지능의 ‘눈’을 담당하는 셈이다. 이는 2단계(개인화)와 3단계(추론) 인공지능에 해당되는 기술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LG전자의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통해 앞으로 2~3년 뒤의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혁신에 힘쓰고 있다.
◇오늘 뭐 먹지? 나를 위한 레시피로 고민해결 (with. CJ제일제당, CJ올리브네트웍스)
집에서 요리를 하려면 제일 먼저 식재료가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외부에 있다면 냉장고에 남아있는 재료를 확인할 수가 없다. 이러한 불편함을 스마트 냉장고가 해결해줄 수 있다. 비전팩 기술이 탑재돼있는 스마트 냉장고는 LG 씽큐 앱을 통해 냉장고의 내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식재료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원하는 요리가 가능한지 쉽게 알 수 있다.
CJ의 개인선호도 기반 맞춤 레시피 기능으로, 현재의 식재료로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요리를 추천 받을 수 있다. 무엇을 먹을지, 어떻게 요리할지 등 고민을 쉽게 해결해 준다. 필요한 재료가 없다면 바로 앱을 통해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만약 추천해준 레시피에 부족한 영양소가 있다면, 이를 보충해 줄 수 있는 레시피를 다음 날 식사로 권하기도 한다.
◇우리 집 나만의 주치의(with. 비바 이노베이션)
갑작스럽게 몸이 좋지 않을 때가 있다. 1인 가구 비율이 높아진 만큼, 간병인도 없이 침대에서 혼자 앓으며, 왜 아픈지조차 모를 수 있다. 이럴 때 스마트 미러의 비전팩 기술은 나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매일매일을 특별한 나로 만드는 AI메이크업(with. ㈜코드집)
스마트 미러는 의료 서비스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늦잠 잔 날, 출근을 위해 서두르다 보면 메이크업을 제대로 못할 때가 있다. 또 옷을 새로 사거나 중요한 약속을 앞두고 있다면, 조금 더 돋보이는 메이크업을 하고 싶기도 하다. 스마트 미러의 비전팩 기술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사용자를 도울 수 있다.
코드집과의 협업을 통해 사용자에게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추천할 수 있다. 현재 피부톤을 파악하여 어떤 색조가 잘 어울리는지, 오늘 입을 옷은 어떤 스타일인지 등을 조합하여 TPO에 적합한 메이크업과 화장품을 추천해준다. 추천한 메이크업을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내 얼굴에 적용해볼 수도 있다. 선택한 제품이 마음에 든다면 스토어를 통해 바로 구매도 가능하다.
만약 메이크업이 어렵다면 거울 디스플레이를 통해 메이크업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다. 샵에 가서 메이크업을 받지 않아도 되고, 시간과 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는 셈이다.
이외에도 스마트 미러는 날씨를 확인하거나 오늘의 스케줄을 확인하는 등 다양한 일을 편리하게 해 준다.
LG전자 관계자는 "비전팩 기술은 리테일, 헬스케어, 메이크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될 것"이라며 "홈 영역을 시작으로 모빌리티, 커머셜 영역까지도 비전팩 기술을 녹여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상상 속의 일상이지만, 비전팩 기술로 몇 년 뒤에는 아주 자연스러운 우리의 삶이 될 것"이라며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고 여유로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고도화된 기술개발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mki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