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백신 쏠림 우려…"백신 종류·접종시기 알려줘야"

기사등록 2021/01/21 12:00:00

방역당국 "백신 선택권 제공은 어려울 것"

"누구나 효과 좋은 백신 원해…문제 될수도"

"백신 종류와 시기, 접종기관 정해 알려줘야"

[안동=뉴시스]추상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 시설을 시찰하던중 백신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1.01.20.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세희 기자 = 정부가 이르면 2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

코로나19 치료병원 등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시설 거주 고령자부터 시작해 접종 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접종할 계획이다.

정부는 3분기(7월)부터는 19~49세 성인에게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해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시설 거주 고령자 등 최우선 접종 대상자들은 백신 물량이 부족한 만큼 선택권이 없이 가장 먼저 확보되는 백신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다국가 백신 공급 연합체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이하 코백스)'에서 공급받은 백신을 접종할 가능성이 크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코백스퍼실리티와 계약한 1000만명분 중 초도물량이 2월에 도착할 가능성이 있다"며 "'2월 초에 받을 수 있겠느냐'는 연락이 와서 '받겠다' 답변해놓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도입시기와 물량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최소 4가지 종류 이상의 백신이 도입되는 3분기부터 접종이 시작되는 19~49세 성인들은 어떠한 백신을 맞게될까.

정부는 19~49세의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도 자신이 원하는 백신을 골라서 맞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원하는 백신이 있더라도 정부가 지정해주는 백신을 맞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국민들이 예방율이 더 높고, 부작용이 적은 백신을 선호해 특정 백신에 수요가 몰릴 경우 접종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코로나19 백신의 종류가 다양하고 예방율과 부작용이 각기 다른 만큼 구체적인 접종 시스템을 마련하지 않으면 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방역당국 "백신 선택권 제공은 어려워"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3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2020.12.31.  ppkjm@newsis.com
21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현재 정부가 구매 계약을 체결한 코로나19 해외 개발 백신은 4종류, 5600만 명분이다. 아직 구매 계약이 체결되지는 않았지만 노바백스 백신도 2000만 명분을 선구매 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가 각각 1000만 명분, 모더나 2000만 명분, 얀센 600만 명분 등이다. 코백스와의 협약으로 1000만 명분의 백신도 제공받기로 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월 말 도입 예정이다. 얀센(600만 명분)과 모더나(2000만 명분) 백신은 2분기에 도입하고, 화이자(1000만 명분) 백신은 3분기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일반 성인이 접종을 시작하는 3분기에는 화이자를 제외한 백신들이 국내에 보급돼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는 3분기부터 도입될 예정이기 때문에 일부 물량만 접종 가능할 전망이다.

다만 19~49세의 성인들도 백신을 직접 선택해 맞을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나 대상자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에게 백신 제품 선택권을 제공하는 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누구나 효과 더 좋은 백신 원해…문제 될수도"
문제는 접종 대상자의 백신 접종 시기와 종류, 접종 기관 등을 미리 정하지 않으면 큰 혼란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백신별 예방율과 부작용 등이 다른 만큼 접종 대상자들이 특정 백신을 선호하게 되면 해당 백신을 보유하고 있는 접종기관에 인원이 쏠리는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는 "(특정백신 쏠림 현상이)있을 수도 있다. 특정 장소에 그 백신을 맞으려고 장사진을 이룬다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코로나19 백신별 계약 현황.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이어 "코로나19 백신은 종류도 여러 가지고, 선호도가 달라서 어려운 일"이라며 "무엇을 맞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재욱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도 "누구나 효과가 더 좋은 백신을 바랄 것"이라며 "이런 부분에 대해 국민들을 잘 설득해야 하는데 완벽하게 설득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백신 종류와 시기, 접종기간 정해 알려줘야"
정부가 백신 선택권을 주지 않겠다고 한 만큼 일반 국민에게도 백신 접종 시기와 종류, 접종 기관 등을 미리 정해 공지하는 방식으로 접종이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은 현재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접종 사전예약 ▲접종일자 및 장소 정보의 사전안내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등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국민들에게 접종대상 여부, 언제 어디로가면 접종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시스템을 개발해야 하고, 이것을 하려고 정부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보다는 조금 더 자세한 정보들이 제공돼야 한다"며 "백신 접종 기간과 의료기관, 백신의 종류 등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가게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백신별 선호도가 다른만큼 어느 정도의 백신 물량이 확보되면 일반 국민에게는 유료 접종을 실시해 백신 접종율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최재욱 교수는 "어느 정도 물량 확보가 충분히 되는 시점이 되면 유료 접종도 실시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가야한다"며 "자발적으로 백신 접종을 하겠다는 국민들에게 백신 선택권을 줘서 접종하게 하면 접종율도 올라가게 된다. 그렇다면 전체적으로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198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