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문화재단, 18일 '문화도시포럼' 페이스북 생중계

기사등록 2020/04/17 13:47:16
의정부문화재단, ‘문화도시포럼’ 개최
[의정부=뉴시스] 배성윤 기자 = 의정부문화재단은 경기북부 유일의 법정 문화도시 지정 추진을 위해 ‘제2회 의정부문화도시포럼–거버넌스, 문화도시를 만드는 힘’을 오는 18일 의정부아트캠프에서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의정부문화재단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제2회 의정부문화도시포럼은 문화도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주제로 했던 지난 11월 포럼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포럼으로, 문화도시 추진에 가장 핵심적 요소인 거버넌스를 주제로 펼쳐진다. 문화도시를 위해 어떻게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하는지 국내 모범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의정부는 어떻게 지역공동체를 꾸려나가야 하는지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송경희 행복한상상(주) 대표의 사회로 진행될 이번 포럼은 지금종 강릉시문화도시센터장이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거버넌스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기조발제를 한다.

이후 문화도시 거버넌스 구축의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는 문화도시 청주와 예비문화도시 완주의 사례를 각각 오희 청주문화도시센터 기록문화팀장과 문윤걸 완주문화도시추진단장을 통해 청취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의정부시의 민관거버넌스 사례로 의정부지속가능발전협의회 김남용 공동대표가 발표를 한 후, 안영노 안녕소사이어티 대표와 신진희 의정부시 마을사회적경제센터 주무관이 지정토론을 펼친다.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사람과 지역의 자원을 연결함으로써 지역의 주체를 키우는 것이야말로 문화도시의 시작점이다"며, "코로나19로 인해 관심 있는 시민들을 모시지 못하고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상황 속에서도 온라인 공간을 통해 더욱 많은 시민들이 함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관객 없이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는 이번 포럼을 위해 의정부문화재단에서는 토론주제 사전접수, 자료집 온라인 배포, 페이스북 실시간 댓글을 통한 쌍방향 토론진행의 방법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다.

의정부문화도시포럼은 18일 오후 2시 의정부문화재단 페이스북 공식계정에서 자유롭게 시청하며 의견을 게시할 수 있으며, 포럼자료집은 의정부문화재단 홈페이지 공식게시판에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inyba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