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보다 젯밥' 광주시의회 의전용 수행비서 충원 논란

기사등록 2019/10/20 12:00:00

부의장 수행비서 적절성 논란에 전체 의원 지원 해명

평일 근무시간·야간까지 직원 동원해 '의원 갑질 논란'

대다수 더불어민주당 초선, 안팎의 비판에도 귀 막아

【광주=뉴시스】 광주시의회 본회의장. (사진=시의회 제공) mdhnews@newsis.com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광주시의회가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는 부의장 수행비서직 인원 충원을 중단하지 않고 추진할 방침이어서 '제사보다 젯밥'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0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최근 부의장을 수행할 7급 상당의 직원 충원 등이 포함된 조직개편안을 광주시에 제출했다.

부의장은 장재성(서구1)·임미란(남구3) 의원 2명으로, 현재 김동찬 의장에게만 6급 전담 수행비서가 배치돼 있다.

시의회는 부의장들이 의장 공석시 회의 진행이나 외부 행사에 참석하는 경우가 많아 수행비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부의장 수행비서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일자 시의회는 부의장 전담 수행비서가 아니라 전체 의원들의 의정 업무를 지원하는 인원이라고 에둘러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당초 수행비서 충원을 요구했던 장재성 부의장은 "외부 행사에 참석할 때 혼자 운전해서 가고 주차하다보면 어려움이 많다. 운전기사와 수행비서가 있는 다른 기관장들과 비교하면 모양새도 좋지 않다"고 말했다.

시의회는 기존에도 평일 업무시간대는 물론 야간에까지 의회 공무원을 부의장 수행에 동원시킨 것으로 알려져 '의원 갑질' 논란까지 일고 있다.

의회 지하주차장에 의원 지정석을 운영하는 것도 비상식적인 과도한 특혜라는 지적이다.

지난 7대 의회 당시 회기 때에 한해 의원 지정 주차면을 운영하던 것이 8대 의회로 넘어오면서 아예 고정석으로 변질됐다.

회기가 아닌 평일에 의원들이 나오지 않아 지정 주차면이 텅텅 비어있는 데도 의회 공무원들은 주차할 곳이 없어 이중 주차를 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한 관계자는 "검찰 개혁이 화두가 되면서 검사장 전용차량도 폐지하는 마당에 부의장을 위해 수행비서직을 충원하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며 "22개 시·군이 있어 행정구역이 큰 전남도와 달리 광주는 순환도로를 이용할 경우 웬만하면 30분 내에 이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의회 조직개편안을 넘겨받은 광주시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 건립과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인공지능산업 집적화 등 굵직한 현안 처리를 앞두고 있어 가뜩이나 인력이 모자라는 판에 시의회 의전용 수행비서까지 충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광주시의회의 일방통행은 더불어민주당의 '일당 독주'로 견제 세력이 없다는 것과 무관치 않다.

광주시의회는 전체 의원 23명 중 20명(87%)이 초선이고, 정당별로 더불어민주당 22명, 정의당 1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7월 개원 이후 전반기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다수당인 민주당 의원들끼리 계파 간 자리다툼을 벌이면서 원구성조차 못하고 수일 째 의회 파행을 빚었다.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의 부실한 검증은 '집행부 거수기'라는 비판에 직면해야 했고, 전체 의원 23명이 공동 발의하고도 조례안 상정을 보류하거나 '반쪽 짜리' 성명서를 내는 것도 초선 의원들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줬다.

광주지역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대다수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인 광주시의원들이 집행부 견제라는 본연의 업무보다는 의전이나 특혜 챙기기에만 골몰하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하다"며 "광주시의회가 자정 능력이 없다면 더불어민주당 차원에서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mdhnew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