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노동자상 설치장소, 28일 100인 원탁회의로 결정

기사등록 2019/04/22 20:56:03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17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오거돈 (가운데) 부산시장과 김재하(왼쪽)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이 강제징용 노동자상 기습 철거 사태에 대해 합의했다고 기자회견을 가진 이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노동자상 건립위 등은 부산시의회를 중심이 된 부산시민 100인 원탁회의를 구성, 5월 1일까지 노동자상 설치 장소와 방법 등에 대한 공론화를 거치기로 했다. 2019.04.17.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치 장소가 오는 28일 부산시민 100인 원탁회의를 통해 결정될 전망이다.

부산시의회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는 오는 23일까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위한 부산시민 100인 원탁회의'의 명단을 확정한 이후 28일 원탁회의를 개최해 노동자상 설치를 위한 최종합의안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시의회와 건립특위는 지난 18일부터 총 4차례의 협의를 진행, 오는 23일까지 부산시민 100인 원탁회의 명단을 확정하기로 했다.

원탁회의 구성 원칙은 ▲강제징용 노동자상의 건립에 헌신한 시민들의 고른 참여를 전제로 구성한다 ▲여성단체, 노동자, 청년, 학생, 역사전문가, 지방의회 및 부산지역 각계를 대표하는 제 시민단체 등에 원탁회의 참여를 제안한다 ▲지역, 활동분야, 연령, 계층 등 다양한 시민들로 고르게 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다만, 시간이 충분치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적극 참여의사가 있는 분들을 우선으로 한다 등이다.

또 원탁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추진대표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추진대표단은 부산시의회 3명, 건립특위 3명, 시민사회단체 2명 등으로 구성되며, 이후 세부적인 사항은 추진대표단의 책임 아래 진행키로 했다.

원탁회의의 의제인 노동자상 설치 장소는 건립특위와 부산 동구청이 합의한 정발 장군 동상 옆 쌈지공원을 포함해 다양한 제안을 접수받은 이후 추진대표단의 논의로 최종안건을 결정할 방침이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3·1절 100주년인 1일 오후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 인근 정발 장군 동상 앞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놓여진 가운데 '3·1운동 100주년 부산시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2019.03.01. yulnetphoto@newsis.com
더불어 각 제안에 대한 사전설명회와 온라인을 활용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여론수렴과 검토의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특히 오는 28일 오후 2시 원탁회의를 개최해 최종 합의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12일 오후 6시 10분께 공무원 수십 명과 크레인이 설치된 화물차 등을 등을 동원해 정발 장군 동상 앞에 임시 설치된 노동자상을 기습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을 실시했고, 이에 반발한 노동자상 건립특위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5일부터 2박3일 동안 부산시청 로비에서 농성을 벌였다.

이후 오거돈 부산시장과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등은 지난 17일 노동자상 건립에 대한 시민의 뜻을 모으기 위해 부산시의회가 중심이 돼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시민 등 100인이 참여하는 원탁회의를 구성, 이 원탁회의를 통해 5월 1일 이전까지 노동자상 설치 장소를 결정하기로 하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