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하반기 채용 ‘예년수준’

기사등록 2018/08/01 09:10:00

중기 인사담당자 43.5% ‘하반기 채용 지난해와 비슷할 것’

중기 하반기 채용트렌드, ‘면접 강화’ 50.2% > ‘인턴 채용 증가’ 47.2%

【서울=뉴시스】중기팀  = 올 하반기 중소기업 채용경기는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예년보다 채용규모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1일 잡코리아는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269명에게 ‘올 하반기 채용시장 경기를 어떻게 예상하는지’를 물었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5명중 2명에 달하는 43.5%가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할 것’이라 답했다. ‘작년 하반기보다 더 적게 채용할 것’이라는 기업도 42.0%로 많았다. 반면 ‘작년 하반기보다 더 많이 채용할 것’이라는 기업은 14.5%에 그쳤다.

인사담당자들이 이처럼 중소기업의 채용경기를 예상하는 요인으로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의 영향도 크지만, 기업의 경영상태가 좋아졌는지 나빠졌는지 그 추이의 영향을 받는다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실제 하반기 중기 채용시장을 이처럼 예상한 이유(요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낮아서’라는 답변이 48.0%(복수응답)로 가장 높았다. 이어 ‘기업의 경영여건이 나빠져서’라고 답한 응답자도 41.6%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작년 하반기보다 더 적게 채용할 것’이라 답한 인사담당자들은 그 이유로 ‘기업의 경영여건이 나빠져서(63.7%)’ 채용을 더 적게 할 것 같다는 응답자가 과반수이상으로 많았다. 이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낮아서(59.3%)’ 올 하반기 중기 채용규모가 예년보다 더 적을것 같다 예상하는 인사담당자들이 많았다.

올 하반기에 작년보다 더 많이 채용할 것이라 답한 인사담당자들도 그 이유로 ‘기업의 경영여건이 좋아져서(59.0%)’ 더 많이 채용할 것이라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서(48.7%) ▲정부의 일자리 창출 지원에 힘입어(17.9%) 더 많이 채용할 것이라는 응답이 높았다.

한편 중기 인사담당자들에게 올 하반기 중소기업 채용 트렌드를 꼽아보게 한 결과 ‘면접을 강화할 것’이라는 응답자가 50.2%(복수응답)로 크게 높았다. ‘인턴 채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답변도 응답률 47.2%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 ▲블라인드 채용이 확산될 것(32.3%) ▲AI채용전형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날 것(20.1%) ▲채용시험(필기시험)을 보는 기업이 증가할 것(9.7%) 순으로 높았다.

 kwon@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