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두번째 규모 강진…여야, 조속한 피해복구 '주문'

기사등록 2017/11/15 17:33:34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 지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15일 오후 서울 동작구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종합상황실에서 기상청 직원들이 지진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2017.11.1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세희 기자 = 여야는 15일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하자 정부에 한 목소리로 조속한 피해복구를 주문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작년에 발생한 경주 지진에 버금가는 것으로 역대 2번째 강력한 규모"라며 "당국은 지진으로 인한 피해복구를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백 대변인은 "지진 발생 직후 정부 당국이 신속히 전국의 모든 원전을 점검한 결과 지진으로 인한 어떠한 영향이나 이상도 없는 상황인 것은 참으로 다행이다"라면서도 "그러나 현재 포항 지역 건물에 금이 가고, 담벼락이 무너지는 등 피해 상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만큼 피해 정도를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전반적인 피해 상황이 확인이 안 된 상황이고, 여진의 가능성이 남아 있는 만큼 정부 당국은 신속하게 상황 점검을 통해 피해 최소화 및 대처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번 강진으로 건물 벽과 담장이 붕괴되는 등 전국적으로 진동이 감지됐었다고 한다"며 "정부는 지진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의 불안과 혼란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15일 오후 2시 29분께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6km 지역에서 규모 5.5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한동대학교 건물 내부 화장실이 지진에 흔들려 벽돌이 떨어지는 등 어지럽혀있다. 2017.11.15. (사진=독자 제공)  photo@newsis.com
   장 대변인은 이어 "앞으로도 여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재해대책시스템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한다"며 "특히 학교와 병원 등 공공시설이나 사회기관시설 등의 내진 대비를 포함한 철저한 안전대책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는 포항 일대의 인명과 재산 피해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복구에 만전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추가 여진에 대비한 정부의 철저한 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이번 지진으로 대한민국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님이 드러났다"며 "학교, 공공기관, 도로, 지하철 등 내진 설계를 의무화하고 노후 건축물의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의동 바른정당 수석대변인 역시 "지진으로 인한 피해복구에 우선적으로 당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을 위한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15일 오후 2시 29분께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6km 지역에서 규모 5.5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포항 시내 건물 외벽이 떨어져 있다. 2017.11.15. (사진=독자 제공) photo@newsis.com
   그는 이어 "정부당국은 정교한 과학기술과 전파시스템을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자연재해 앞에서도 국민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여진으로 인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또 인근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내일 치러지는 수학능력시험 역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다시 살펴봐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번 지진은 수도권에서도 느낄 수 있을 만큼 강력했다"며 "정부는 원전 시설의 안전을 면밀하게 점검할 것을 다시 한 번 당부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피해 상황을 정확히 조사해 후속 조치를 취하고 그 내용을 국민들에게 상세히 알려야 할 것"이며 "아울러 원전 시설의 안전을 면밀하게 점검할 것을 다시 한 번 당부 한다"고 요구했다.

  hong198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