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 삼성전기·포스코·현대미포조선·롯데케미칼·영진약품

기사등록 2017/05/25 09:53:15
시장심리 워스트5, SBS·효성·SK텔레콤·삼성SDS·한미약품

【서울=뉴시스】정옥주 기자 = 25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삼성전기·포스코·현대미포조선·롯데케미칼·영진약품이 선정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SBS·효성·SK텔레콤·삼성SDS·한미약품이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Market Sentiment Index)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톱5에 선정된 삼성전기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에도 7단계를 유지했다. 삼성전기는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수익성 지속, 듀얼카메라 공급확대 등에 힘입어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이란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이에 삼성전기는 전날인 24일 전일 대비 2.59% 오른 8만3100원에 거래를 마치며 신고가를 재차 경신했다.

 이날 삼성전기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카메라, 실적, 영업이익, 합병, 듀얼, 스마트폰, 국민연금, 듀얼카메라 등이 상위에 올랐다.

 박기홍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MLCC 수익성이 예상보다 좋고 업그레이드된 스펙의 듀얼카메라 공급이 예상되는 만큼 카메라모듈(DM) 사업부 영업이익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2분기 영업이익은 901억원으로 전분기대비 253% 증가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포스코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최근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 경신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상승장을 이끌고 있는 연기금이 삼성전자를 비롯해 포스코 주식을 대량 매수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포스코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연기금, 코스피, 스튜어드, 영업이익, 코드, 증가, 실적 등의 키워드가 주로 언급됐다.

 현대미포조선 MSI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7단계로 상승했다.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1분기 매출액 9856억원, 영업이익 512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웃도는 높은 실적을 냈다. 현대미포조선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영업이익, 증가, 주가, 실적, 선박, 수주 등이 상위에 올랐다.

 이와 관련해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인적분할 전 보유하고 있던 현대중공업 및 신규상장 법인 매각에 따른 자산 재평가, 동일 선급 건조 조선소 부재 등은 긍정적인 투자 포인트"라며 "다만 올해 하반기 매출감소 확대가 예상되고 업황 회복 속도에 따라 내년 적자폭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는 점 등은 눈여겨봐야 할 점"이라고 짚었다.

 롯데케미칼 MSI 레벨은 전 거래일 3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이날 롯데케미칼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연기금, 스튜어드 코드, 영업이익, 증가, 주가, 실적, 매수, 이익, 도입 등이다.

 윤소현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롯데케미칼은 인수·합병(M&A)과 투자로 실적의 시너지 효과를 기록 중이며 최근에는 현대케미칼을 통해 원료 자급률을 높이면서 원가 절감과 함께 지분법이익 증가 효과를 얻은 상황"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성장 모멘텀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영진약품 MSI 레벨은 전 거래일 6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영진약품은 코스피시장에서 7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보이며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날 영진약품과 관련한 온라인상 키워드로는 흐름, 시장환경, 주식, 투자, 코스닥, 무물량, 수익, 상승, 고점 등이 주로 언급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SBS·효성·SK텔레콤·삼성SDS·한미약품이 선정됐다.

 SBS MSI 레벨은 전 거래일 6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SBS와 관련한 온라인상 키워드는 아르헨티나, 한국, 위반, 출처, 혐의 등이 상위에 올랐다.

 효성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에도 1단계에 그쳤다.이날 효성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우방, 아파트, 지분, 시공, 지주사, 단독선정업체, 거래량 등이다.

 SK텔레콤 MSI 레벨도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에도 1단계를 기록했다. 이날 SK텔레콤 관련 키워드로는 기술, 서비스, 통신, 인공지능, 산업혁명, 차량, 네트워크, 자율주행차, 절감 등이 주로 언급됐다.

 삼성SDS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이날 삼성SDS 관련 키워드로는 기업, 코스피, 지배구조, 개선, 전환, 외국인, 스튜어드, 상환, 지주사, 재벌 등이 상위에 올랐다.

 한미약품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에도 1단계를 유지했다. 지난 24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한미약품 직원, 개인투자자 등 14명에게 시장질서 교란 행위 금지 위반을 이유로 과징금을 부과키로 한 것이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한미약품과 관련 온라인상 키워드는 과징금, 정보, 직원, 부과, 시장질, 교란행위, 손실, 검찰, 주식, 조치, 이용, 금지, 계약 등이 올랐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channa224@newsis.com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