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사진속 DJ와 하이파이브 권유에 "아휴 감히…"

기사등록 2017/01/22 22:16:45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2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포럼광주출범식에 참석하고 있다. 2017.01.22.    hgryu77@newsis.com
포럼광주 출범식, 1만명 참석해 '세 과시'
 방명록에 'DJ 대통합정신 정권교체할 것'

【광주=뉴시스】윤다빈 기자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광주를 찾아 호남민심에 대한 구애를 이어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2시50분께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남의 대선조직 '포럼광주 출범식'에 참석해 3시간가량 자리를 함께 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김대중컨벤션센터 내 김대중홀을 방문, 방명록에 '대통합정신으로 정권교체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대통령님, 응원해주십시오'라고 적었다. 문 전 대표는 DJ의 3남인 김홍걸 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과 함께 김 전 대통령의 생전 유품 관람했다.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이 22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포럼광주출범식에 참석하기 앞서 김대중전시관에 들러 사진을 보고 있다. 2017.01.22.    hgryu77@newsis.com
 문 전 대표는 김 위원장과 함께 김 전 대통령이 손을 뻗어 인사하는 사진을 바라보며 대화를 나눴다. 그러던 중 임종석 비서실장이 "기를 받기 위해 하이파이브 한번하면 어떨까요?"라고 제안하자 "어휴 감히…"라며 사양하기도 했다.

 이날 포럼광주 창립식에는 주최측 추산 1만명이 참석해 세를 과시했다. 광주·전남지역의 유일한 민주당 현역인 이개호 의원을 포함해 김태년·홍영표·김경수 의원, 노영민 전 의원이 참석했다. 김영록·김효석·박혜자·백원우·이용섭·신정훈·한병도 전 의원도 자리했다.

 1박2일 일정으로 광주·전남을 방문 중인 문 전 대표는 이날 저녁에는 지역 인사들과 만남을 가졌다. 23일에는 신문·방송·통신사 등 광주·전남 13개 언론사의 전·현직 편집·보도국장 출신 언론인 30여명으로 구성된 광주·전남언론포럼이 주관한 초청토론회에 참석한 뒤 나주혁신도시 내 한국전력 본사를 방문해 호남 대표공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fullempt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