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P(Platelet-Rich Plasma)는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으로, 자가혈 채혈 후 원심분리를 통해 혈소판이 많이 함유되도록 농축한 혈장을 말한다. PRP 시술은 이를 이용한 신개념 재생술이다. 혈소판 속에 함유된 다양한 성장인자가 상처 치유, 세포 증식, 콜라겐 합성, 상피세포 성장 촉진, 신생혈관 재생 등을 돕는다.
퇴행성 관절염 또는 인대 손상 치료, 화상 피부의 재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PRP 시술 병원이 늘어나고 있다. 더 나아가 피부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PRP 시술은 이미 성형외과와 피부과 의원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고농축된 혈소판이 함유된 PRP를 피부 깊숙이 주입하면 세포가 활성화되면서 여드름, 여드름 흉터, 기미, 주름 등 피부질환의 근본적인 치료를 돕기 때문에 PRP 단독 시술 뿐만 아니라 지방이식이나 다양한 레이저 치료 시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함께 사용된다.
PRP 시술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기준 3등급 이상의 허가를 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자가 혈액을 이용해 성장인자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원심분리기를 사용해 혈장과 혈소판, 혈구로 분리한 뒤 농축된 혈소판을 이용하는데, 이 때 원심분리 후 고농축의 혈소판을 채취하기 위해서는 정식으로 식약처 허가를 받은 안정적인 PRP 키트 사용이 중요하다.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 저가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 PRP의 재생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부작용 유발과 감염 위험까지 있어 PRP 키트 정품 여부를 확인하고 식약처 허가 등급이 3등급 이상인지 확인하는 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PRP 시술 때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
국내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키트가 바로 PRP 키트 제조분야 선두 업체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와이셀바이오의 PRP 키트다.
와이셀바이오 PRP 키트는 국내 PRP 시장 다방면에서 전문성으로 제품력을 인정받아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 식약처 3등급,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안전인증(CE) 등 국내외 유수의 인증을 취득해 제품의 실용성과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관계자는 “국내외 최초로 안전 날개에 대한 실용신안 특허 출원 및 등록된 제품으로, 기존 키트 제품들이 원심분리기 안에서 깨지는 단점을 보완해 안정적인 원심분리가 가능하다. 또 순수 고농축 혈소판을 얻기에 최적화된 키트로 원심분리 후 7~9배 이상의 혈소판 농축률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lovely_jh@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