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 스토어는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금방 떴다 사라지는 '팝업창'처럼 한정된 기간 동안 운영되는 매장을 말한다.
팝업 스토어는 정식 매장과 동일하게 꾸며 고객에게 자사의 상품을 판매한다. 해당 스토어에서 만족할만한 실적이 오르면 정식 매장으로 입점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최근 '팝업스토어'의 개념과 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백화점 업체들은 그동안 흡수하지 못했던 고객을 끌어모으기 위해 팝업스토어를 틈새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7월5일까지 여름철 고객의 뷰티 니즈를 반영해 본점에서 '뷰티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고객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IPL 제모 기술을 이용한 '루메아 에센셜'을 비롯해 광채 진동클렌저 '비자퓨어' 등 '필립스 스마터 뷰티(Philips Smarter Beauty)' 대표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 21일까지 마유크림 대표 브랜드 클레어스코리아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이 행사를 통해 현대백화점 측은 이하늬 마유크림으로 알려진 '게리쏭 9컴플렉스 크림', '클라우드9 화이트 세럼', '클라우드9 크림' 등을 모두 4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에서는 안마의자 팝업스토어를 오는 25일까지 운영한다.
바디프랜드 팝업스토어에서는 최고급 사양의 안마의자 '파라오'를 비롯해 프리미엄 '팬텀', '레지나', '프레지던트플러스' 등을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
AK플라자는 차별화된 신규 브랜드 도입을 위해 팝업스토어 운영을 대폭 강화했다.
AK플라자는 'POP IN AK'를 팝업스토어 매장명으로 정하고 오는 25일까지 구로본점, 수원점, 분당점, 평택점, 원주점 등 전 지점에서 여름 테마의 상품들로 구성된 11개의 신규 브랜드를 선보인다.
분당점에서는 장윤주, 한혜진 등 국내 유명 모델들이 속한 모델에이전시 '에스팀모델'이 운영 중인 패션 편집매장 '믹샵(MIXOP)'을 선보인다.
AK플라자 관계자는 "예전에는 명품 위주의 소비가 이뤄졌다면 최근 소비 트랜드는 다양한 상품을 찾는 것"이라며 "팝업스토어는 고객에게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고 느낄 수 있는 공간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팝업스토어에서의 실적을 살펴본 뒤 정식 입점하는 브랜드가 많아지고 있다"며 "주요 백화점들의 팝업 스토어 유치 열풍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oj100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