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의원, 6·3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출마 선언

기사등록 2026/02/08 15:25:06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위성곤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8회 탄소중립과 에너지 정책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5.12.10. xconfind@newsis.com
[제주=뉴시스] 우장호 기자 = 위성곤(제주 서귀포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6·3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위성곤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도민행복과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 출마를 최종 결심하게 됐다"면서 "좌고우면하지 않고 당원 , 도민들과 함께 끝까지 당당하게 위성곤의 길을 통해 평가받겠다"고 밝혔다.

위 의원은 "AI, 기후위기로 상징되는 시대에 제주는 변방의 섬이 아니라 이재명 정부의 사회대전환 정책을 선도하는 곳이 되어야 한다"며 "3선 도의원, 3선 국회의원 , 이재명 정부 국정기획위원의 경험을 살려 중앙과 제주를 연결하는 꼼꼼한 정책도지사로서의 꿈을 실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정책방향에 대해선 "일터와 삶터에서 오늘과는 다른 내일을 설계할 수 있도록 민생제일주의와 실사구시를 기조로 정책을 설계할 것"이라며 ▲민생회복을 위한 민생경제 대전환 ▲ AI 시대, AX 산업대전환 ▲기본사회를 통한 일터, 삶터 대전환 등을 주요 정책비전 제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위 의원은 "오로지 제주를 위한 정책과 비전으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당당하게 평가받겠다"면서 "당원과 도민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위 의원 측은 설명절 직후 도지사 출마기자회견 등을 통해 도민들에게 제주도지사 후보 도전에 대한 포부를 밝힐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oo1223@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