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특허평가시스템 도입"…특허기술진흥원-UAE 손잡다

기사등록 2026/02/07 11:46:26

UAE서 경제관광부 지식재산분야 차관보와 회담

[대전=뉴시스] 김명섭(왼쪽) 한국특허기술진흥원장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지난 5일(현지시각) 압델라만 알무아이니(Abdelrahman Almuaini) 경제관광부 지식재산분야 차관보와 만나 고위급 회담을 갖고 특허 분야 협력 강화 등에 뜻을 함께 한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특허기술진흥원 제공) 2026.02.0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김덕진 기자 = 한국특허기술진흥원은 아랍에미리트(UAE) 경제관광부와 특허심사를 공유하고 향후 범위를 '인공지능(AI) 기반 특허평가시스템 도입' 등 분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시각) 김명섭 원장은 압델라만 알무아이니(Abdelrahman Almuaini) 경제관광부 지식재산분야 차관보와 만나 고위급 회담을 갖고 협력 방안에 뜻을 함께 했다.
   
진흥원은 지식재산처와 함께 지난 2014년부터 UAE 특허심사대행 사업을 수행하며 UAE에 출원된 특허 심사를 지원해 왔다. 지난해까지 누적 2300만 달러 규모 특허심사 지원 수출을 달성했다.

진흥원은 올해 지난 12년간 지속돼 온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AI 기반 특허평가 기술 현지 활용과 수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AI 기반 특허평가시스템'에 대한 UAE 특허출원도 끝냈다.
 
이번 회담은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단순 특허심사 인력 지원을 넘어 AI 기술을 접목한 특허행정의 질적 고도화에 초점을 맞춰 이뤄졌다.

UAE 측은 진흥원이 보유한 AI 기반 특허평가 노하우 관련 시스템에 큰 관심을 보인데 이어 이를 통한 자국 지식재산 행정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 원장은 "이번 회담은 그동안 축적된 신뢰가 단순 업무 대행을 넘어 고도화된 협력 단계로 진입했음을 보여주는 이정표"라며 "AI 기반 특허평가시스템 협업은 우리에게는 고부가가치 지식재산 시스템을 수출할 기회로 UAE에게는 선진 특허행정 인프라 구축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park@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