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는 정책 수립과 결정 과정에서 구민 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의 부제는 '새로운 미래, 더 큰 부평'으로, 구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미래로 도약하는 부평의 혁신을 이끌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공모 분야는 지정 주제와 자유 주제로 나뉜다.
부평구는 올해 '부평의 미래발전을 위한 생활밀착형 정책'이라는 지정주제를 추가, 일상 속 불편을 개선하고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작은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자유 주제는 ▲구민 소통 및 협력 정책 ▲부평 경제 활성화 정책 ▲부평 문화도시 발전 정책 ▲안전한 부평을 만들기 위한 정책 ▲누구나 행복한 부평을 위한 복지 정책 ▲도시 환경 인프라 확충 정책 ▲아동친화 도시 조성 정책 등 '부평의 미래발전을 위한 모든 정책'이다.
부평구 발전에 관심 있는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구청 누리집 내 '부평 정책 제안 톡톡'을 통해 신청하거나 우편, 전자우편, 방문 제출하면 된다.
제안된 의견들은 부평의 미래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 및 실행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우수 정책 제안에 대해서는 ▲최우수상(1건) 150만원 ▲우수상(2건) 각 50만원 ▲장려상(2건) 각 30만원 ▲노력상(6건) 각 1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 참가자를 대상으로 추첨해 모바일 쿠폰을 참가상으로 지급한다.
선정 결과는 부평비전2020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6월 구 누리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부평구는 지난해 해당 공모를 통해 주민과 공무원으로부터 정책 제안 총 107건을 신청받아 23건을 채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by@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