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처, 예비 출원인 맞춤형 교육 수강생 신청 접수

기사등록 2026/02/01 13:03:43 최종수정 2026/02/01 13:20:24

맞춤형 특허정보검색·전자출원 교육, 지식재산권 초청 교육

[대전=뉴시스] 지식재산처의 맞춤형 특허정보검색·전자출원 교육(왼쪽)과 지식재산권 초청 교육 안내문.(사진=지식재산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지식재산처는 출원을 준비 중인 예비출원인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마련하고 1일부터 수강생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맞춤형 특허정보검색·전자출원 교육 ▲지식재산권 초청 교육으로 나눠 진행된다.

맞춤형 특허정보검색 및 전자출원 교육은 중소기업, 공공기관, 대학교 등 5인 이상 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교육기관 특성에 맞게 현장 방문 또는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교육은 기초과정(지식재산 입문)부터 기본과정(특허정보검색 및 전자출원), 심화과정(해외특허정보검색, 해외전자출원, 특허맵), 특화과정(농업 활용 지식재산권) 등 총 11개 과목으로 구성돼 있어 기관 수준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교육 참여 희망 단체는 1일부터 28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전자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교육은 향후 개별 기관과의 일정 협의를 거쳐 6월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또 지식재산권 초청 교육은 지식재산에 대한 기초이론부터 전자출원 실무까지 전문가의 도움없이 홀로 전자출원을 하고자 하는 개인 출원인들에게 출원 요령을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육에서는 특허·상표·디자인 등 각 권리별 특성에 맞는 정보검색·전자출원 방법뿐만 아니라 저작권, 영업비밀보호·분쟁조정제도에 관해 소개한다.

이번 상반기 초청 교육은 대면·비대면으로 각 2회씩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1차 비대면 교육은 오는 27일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은 1일부터 24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교육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지식재산처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한국특허정보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재환 지식재산정보국장은 "지식재산권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호하고 국가 경쟁력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이라며 "기초교육부터 특허맵을 활용한 고도화된 전략교육까지 내실 있게 운영해 우리 기업과 국민이 고품질의 지식재산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