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 이행 의지 본격화
"단기 성과 넘어 ESG 가치를 경영 전반에 내재화"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해썹인증원)은 이에스지(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을 중심으로 그간의 경영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첫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 실현을 위한 중장기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기후 위기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공공기관의 환경적·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 국제 보고 기준(GRI Standards)과 케이-이에스지(K-ESG), 공공기관 이에스지(ESG) 가이드라인을 준용해 작성됐으며,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의 제3자 검증을 거쳐 내용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했다.
보고서에는 '안심 먹거리와 ESG 경영을 선도하는 글로벌 식품안전 전문기관'이라는 비전 아래 ▲혁신을 통한 친환경 생태계 강화(환경) ▲국민과 함께하는 사회적 책임 이행(사회) ▲국민에게 신뢰받는 투명경영 체계 확립(지배구조) 등 핵심 전략목표를 중심으로 기관의 주요 추진 활동과 성과를 담았다.
한편, 해썹인증원은 국민 신뢰 확보와 지속가능경영 실현을 위해 2021년 ESG 경영을 선포하고 전담 조직을 구축해 매년 ESG 경영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운영하고 있다.
특히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등 국제표준에 기반한 경영 체계를 정착시켜 책임 있는 경영 성과 창출에 힘쓰고 있다.
한상배 해썹인증원장은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첫 발간은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ESG 가치를 기관의 주요 성장 동력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단기 성과에 그치지 않고 ESG 가치를 경영 전반에 내재화해 국민과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