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도 5개 부문 후보
테일러 스위프트 9개 부문 후보 '최다'
3월26일 美 TV 채널 폭스 중계
8일(현지시간) 아이하트 라디오 측이 발표한 수상 후보 명단에 따르면, 제니는 이 시상식에서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첫 솔로 정규 음반으로 '베스트 데뷔 앨범(Best Debut Album)', 이 앨범의 타이틀곡 '라이크 제니'로 '베스트 뮤직 비디오(Best Music Video)' 후보로 지명됐다.
또한 '라이크 제니'로 '올해의 K-팝 노래(K-Pop Song Of The Year)', '엑스트라엘'로 '베스트 K-팝 컬래버레이션(Best K-pop Collaboration)', '라이크 제니'로 '베스트 틱톡 댄스(Best TikTok Dance)' 그리고 '올해의 K-팝 아티스트(K-Pop Artist Of The Year)'에 노미네이트됐다.
로제와 리사는 각각 5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로제는 '베스트 컬래버레이션', '올해의 K-팝 아티스트', '올해의 K-팝 노래', 베스트 뮤직비디오 그리고 '베스트 K팝 컬래보레이션' 부문에 후보로 지명됐다.
멤버 각 솔로 활동을 하다가 지난해 완전체로 뭉쳐 월드투어를 돌고 신곡 '뛰어'를 발매한 블랙핑크는 팀 자격으로 5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베스트 K-팝 그룹', '올해의 K-팝 노래', '베스트 뮤직비디오', '베스트 틱톡 댄스', '베스트 투어 스타일' 등이다.
글로벌 슈퍼 그룹 '방탄소년단'(BTS) 제이홉 역시 총 5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올해의 K-팝 아티스트', '올해의 K-팝 노래' 그리고 '베스트 K-팝 컬래보레이션' 부문 등이다. 그는 이와 함께 솔로곡 '모나리자'와 그룹 '르세라핌(LE SSERAFIM)'과 협업곡 '스파게티' '베스트 틱톡 댄스' 부문 후보에 올랐다.
글로벌 돌풍을 일으킨 넷플릭스 K-팝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도 5개 부문 후보다.
K-팝 분야만 보면 '올해의 K-팝 아티스트'는 제니, 로제, 리사, 제이홉 외 방탄소년단 진이 후보다. '올해의 K-팝 그룹'을 두고는 블랙핑크를 비롯 에이티즈, 엔하이픈, 스트레이 키즈, 트와이스가 경합한다. '올해의 K-팝 노래'는 로제&브루노 마스 '아파트', 헌트릭스 '골든', 블랙핑크 '점프', 제이홉 '킬린 잇 걸', 제니 '라이크 제니' 중 수상자를 가린다. '베스트 뉴 아티스트' 후보는 82메이저, 올데이프로젝트, 코르티스, 하츠투하츠, 미야오다.
미국 팝 슈퍼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정규 12집 타이틀곡 '더 페이트 오브 오필리아(The Fate of Ophelia)'로 올해의 노래상 후보에 오른 걸 비롯 올해의 아티스트상, 올해의 팝 아티스트상 등 9개 부문 후보에 올라 최다 후보 지명을 받았다. 사브리나 카펜터, 배드 버니, 알렉스 워런은 각각 8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있다.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즈'는 미국 온라인 라디오 방송사 아이하트라디오가 지난 2014년부터 주최하는 음악 시상식이다. 한 해 동안 아이하트라디오 방송국과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재생된 아티스트와 노래 등을 선정한다. 올해 시상식은 오는 3월26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돌비 극장에서 열린다. 미국 TV 채널 폭스(FOX)에서 중계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