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정보개발원, 지방정부 AI 전환 본격 지원

기사등록 2026/01/09 10:48:20

2029년까지 지방행정시스템 클라우드 기반 개편

[수원=뉴시스]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전경. (사진=개발원 제공) 2025.05.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박상욱 기자 = 한국지역정보개발원(개발원)은 올해 AI 분석 기반 행정 지원, 지역정보화 컨설팅, 지방공무원 대상 AI·데이터 교육을 강화한다고 9일 밝혔다.

또 고향사랑기부, 자원봉사 등 지방정부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해 국민의 활용 기회를 넓히고 지역 참여를 촉진할 계획이다.

행정서비스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 발생 후 조치 중심의 운영을 예방 중심 체계로 전환한다. 지방재정·지방세 시스템부터 단계적으로 재해복구(DR) 체계를 구축해 안정적 시스템 운영을 뒷받침한다.

전국 지자체가 사용하는 시·도 및 새올 행정시스템을 2029년까지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면 개편하고, 지자체별로 운영되는 245개 시스템을 17개 시·도 단위로 통합해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오는 6월 치러지는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선거인명부 작성 등 관련 시스템 운영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박덕수 원장은 "AI 활용·시스템 개편·공공데이터 개방을 단계적으로 지원하는 등 국민이 체감하는 지역 행정혁신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78@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