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석 상주시장 "역점사업 차질없이 추진하겠다"

기사등록 2026/01/05 06:12:43 최종수정 2026/01/05 07:05:03

중흥하는 미래상주 도약 다짐

[상주=뉴시스] 강영석 상주시장. (사진=상주시 제공) 2026.01.0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상주=뉴시스] 박홍식 기자 = 강영석 경북 상주시장은 5일 "올해는 저력 있는 역사 도시, 중흥 하는 미래 상주'라는 비전 아래 다져온 기반을 바탕으로 그동안 추진해 온 역점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새해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핵심 키워드로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을 꼽으면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외적 불안한 여건과 불확실성 속에서 지방소멸과 인구감소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다.

강 시장은 "상주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튼튼한 산업 기반을 조성하고, 산업 구조 전환을 위해 첨단 산업 유치·육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 경제 근간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청년 일자리·주거 지원을 확대해 지역 정착과 인구 유입 기반을 확보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팜혁신밸리를 중심으로 한 애그테크(AgTech) 클러스터 구축과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농업으로 미래 농업을 선도하고 농업 인력난 해소와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농가 부담을 줄이는 정책을 확대할 계획도 세웠다.

중부내륙고속철도 상주 구간 건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는 약속도 했다.

강 시장은 "기회는 스스로 만들어야 하고 준비된 곳에서 실현된다. 위기 속에서도 미래를 위해 준비해온 상주에 필요한 것은 망설임 없는 실행과 흔들림 없는 추진"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주가 더욱 성장하고 도약하기 위해 시민 모두 변함없는 마음으로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phs6431@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