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부산교육청, 영유아학교 선도기관 전통놀이한마당 등

기사등록 2025/11/06 09:50:33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부산진구 부산시교육청.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시교육청은 7일 오후 3시 동서대학교 민석스포츠센터 체육관에서 영유아학교 선도기관 소속 영유아와 학부모 600여 명이 참여하는 '전통놀이한마당'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영유아학교 선도기관은 영유아학교 시범사업의 하나로, 교육·보육의 질을 높이고 부산형 유보통합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부산교육청이 지난해 8월 공모를 통해 유치원·어린이집 6곳을 지정했다.

노아·큰별·한신 등 유치원 3곳과 대연·소담·한아름 등 어린이집 3곳은 지역 내 유보통합의 중심적 역할 수행을 위해 ▲충분한 이용시간 및 일수 보장 ▲교사 대 영유아 수 비율 개선 ▲수요 맞춤형 교육·보육 프로그램 강화 ▲교사의 전문성 및 역량 강화 등 4대 상향평준화 과제와 중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영유아학교 선도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고 함께 배우고 즐기는 유보통합의 현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어울놀이마당에서는 세발자전거 달리기, 림보, 줄다리기 등 협동심을 기르는 놀이를, 대동놀이마당에서는 딱지치기, 투호, 널뛰기 등 전통놀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된다.

◇부경대 박영환 교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

[부산=뉴시스] 국립부경대학교는 박영환 교수(기계공학전공)가 제5회 용접의 날 기념식에서 대한민국 용접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부경대 제공) 2025.11.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국립부경대학교는 박영환 교수(기계공학전공)가 제5회 용접의 날 기념식에서 대한민국 용접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박 교수는 지능형 용접 및 자동화 분야 전문가로, 용접 및 접합공정의 고도화, 첨단소재 접합기술, AI 기반 용접 공정 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며 국내 제조산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 왔다.

◇동의과학대 이태식 교수, 부산시장 표창 수상

동의과학대학교는 물리치료과 이태식 교수가 평화통일을 위한 헌신적 노력으로 평화통일 기반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부산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부산=뉴시스] 동의과학대학교는 물리치료과 이태식 교수가 평화통일을 위한 헌신적 노력으로 평화통일 기반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부산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동의과학대 제공) 2025.11.0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 교수는 통일부 산하 비영리법인인 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부산지역에서 유일하게 북한 장애인 재활 및 물리치료 분야를 꾸준히 연구해 온 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 교수는 대한물리치료사협회 회장(2016~2018) 재임 시절 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회 설립을 주도하고 관련 제도적 기반 마련에 앞장서는 등 남북 보건·재활 협력의 토대를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