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소식]장애 아동 재활 서비스 3개 신규 기관 모집 등

기사등록 2025/10/16 17:27:46
[포항=뉴시스]송종욱 기자 = 포항시는 오는 29~31일 사흘간 발달 재활·언어 발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3개 신규 기관을 모집한다.

모집은 장애 아동 재활 서비스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서비스의 전문성·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발달 재활 서비스는 장애 아동 또는 장애가 예견되는 아동의 정신적·감각적 기능 향상과 행동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언어·청능·미술심리·음악·행동발달 등 다양한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언어 발달 지원 서비스는 청각·시각·언어 등 의사 소통에 제약이 있는 부모를 둔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 재활·수어·독서 지도 등 원활한 언어 발달을 돕는다.

현재 시는 발달 재활 서비스 제공 기관 28개를 지정해 1700명의 장애 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 선택권 확대와 재활 서비스 향상을 위해 이번에 3개 신규 기관을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공동 주택 관리 지원 사업 신청 접수…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
[포항=뉴시스] 송종욱 기자 = 포항시는 공동 주택 관리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주거 복지 수준을 높이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달 20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공동 주택 관리 지원' 신청을 받는다. 사진은 포항 시가지 모습. 2025.10.16. photo@newsis.com 

포항시는 공동 주택 관리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주거 복지 수준을 높이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달 20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공동 주택 관리 지원' 신청을 접수한다.

대상은 준공 후 15년 이상의 공동 주택으로, 소규모 단지인 비의무 관리 대상 공동 주택은 사업비의 90% 한도 내에서 최대 5000만원까지, 의무 관리 대상 공동 주택은 60% 한도 내에서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 사업은 ▲단지 내 주도로 보수 ▲가로·보안등 교체와 보수 ▲상하수도 유지 보수와 준설 ▲어린이 놀이터 보수 ▲옥상 공용 부분 유지·보수 ▲노후 도시 가스 시설 교체와 보수 등 공용 시설 개선과 안전 관리 사업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단지는 시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시청 공동주택과 또는 읍면동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지난 2008년부터 공동 주택 관리 지원 사업을 추진해 올해까지 총 1190개 단지에 보조금 310억원을 지원했다.

◇9월 민원 처리 단축 마일리지제 우수 공무원에 김정훈 주무관
[포항=뉴시스] 송종욱 기자 = 16일 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이현주 소장이 9월 민원 처리 단축 마일리지제 우수 공무원으로 선정된 김정훈 주무관에게 시상한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5.10.16. photo@newsis.com 

포항시가 9월 민원 처리 단축 마일리지제 우수 공무원에 농업기술센터 농식품유통과 김정훈 주무관을 선정, 시상했다.

김 주무관은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민원 처리로 시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 점을 인정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민원 처리 단축 마일리지제는 법정 처리 기간이 2일 이상인 민원을 법정 처리 기한 보다 신속하게 처리한 경우, 단축한 기간만큼 마일리지 점수로 환산해 개인별로 적립한다.

시는 이 점수를 바탕으로 매월 최고 득점자를 선정해 우수 공무원으로 선정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포항시 평생학습원 여성대학 수강생  17~21일 모집
[포항=뉴시스] 송종욱 기자 = 포항시 평생학습원은 17~21일 여성 대학 수강생을 모집한다. 사진은 여성 대학 수강생 모집 포스터. 2025.10.16. photo@newsis.com

포항시 평생학습원 여성문화관은 40~60대 여성의 자기 계발과 사회 참여 확대를 위해 '당당한 도전, 배움은 열정으로'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중장년 여성이 새로운 인생 전환점을 맞고,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도록 실생활에 밀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주요 과정은 나만의 이미지 메이킹 & 스타일 코디네이션, 콘텐츠가 경쟁력인 여성 리더 '나를 나답게', 경제 지식으로 알아보는 '물가 지수와 인플레이션', 제 2의 인생을 위한 '생활법률·세금지식', 미술관 체험, 지형 탐방 등 일상과 배움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실용 중심의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21일까지 매주 수·금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씩, 총 8회 과정으로 여성문화관에서 열린다.


◎공감언론 뉴시스 sjw@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