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일렉트릭, 히타치에너지와 HVDC 협력…"기술 확보"

기사등록 2025/10/16 15:06:04 최종수정 2025/10/16 17:10:24
[서울-뉴시스] HD현대일렉트릭은 16일 서울 용산 그랜드 하얏트에서 열린 '한국-스웨덴 지속 가능 파트너십 서밋'에서 히타치에너지와 초고압직류송전(HVDC) 기술에 대한 전략적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 HD현대일렉트릭이 히타치에너지와 초고압직류송전(HVDC) 기술 협력에 나선다.

HD현대일렉트릭은 16일 서울 용산 그랜드 하얏트에서 열린 한국-스웨덴 지속 가능 파트너십 서밋에서 히타치에너지와 ‘HVDC 기술에 대한 전략적 협력 및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정부의 서해안 에너지고속도로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정부의 국산화 정책에 발맞춰 단계적으로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HVDC 시스템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앞으로 HVDC 프로젝트의 최적 계약 모델과 실행 구조를 공동으로 검토하고, 정부의 국산화 정책 방향에 따라 변환설비·변압기·제어시스템 등 HVDC 송전망 시스템 전반에 대한 최적의 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히타치에너지는 전 세계 70% 이상의 전압형 HVDC를 공급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국내 최초 전압형 HVDC 사업인 완도-동제주 구간 시스템을 준공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이 사업에 초고압변압기를 공급한 바 있다.

HD현대일렉트릭은 히타치에너지와의 HVDC 기술협력과 함께 울산 사업장 내 건설중인 신공장을 HVDC 변압기 전용 생산시설로 활용해 이 분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HD현대일렉트릭 관계자는 "히타치에너지와의 협력을 토대로 이번 실증사업은 물론, 글로벌 HVDC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ryu@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