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로봇랜드, 산청 정취암, 고성공룡엑스포 등
◇마산로봇랜드 등 놀이·체험 3곳
놀이·체험 관광지로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경남마산로봇랜드 ▲통영시 통영케이블카 ▲거제시 거제파노라마 케이블카를 제안했다.
마산로봇랜드는 국내 최초 로봇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로, 놀이시설과 전시·체험관, 연구단지가 함께 어우러진 복합 공간이다. 최첨단 로봇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로봇관과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기구가 마련되어 있다.
통영 미륵산에 설치된 통영케이블카는 한려수도의 비경을 한눈에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반려동물도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통영 관광지 동피랑마을과 연계한 할인 이벤트도 마련되어, 한 곳을 이용하면 다른 한 곳은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거제파노라마 케이블카에서는 거제 노자산과 다도해 전경을 경계 없이 360도 감상할 수 있다. 정상 전망대에 오르면 산과 바다, 굽이굽이 헤엄치는 섬들이 시야 가득 펼쳐지며, 해질녘 붉게 물드는 다도해 풍경은 장관이다.
◇휴양림 등 힐링 여행지 6곳
힐링 여행지로는 ▲사천 사천케이블카 자연휴양림 ▲양산 황산공원 ▲함안 입곡군립공원 ▲창녕 우포늪 ▲함양 화림동계곡 선비문화탐방로 ▲거창 거창항노화힐링랜드 6곳을 추천했다.
사천케이블카 자연휴양림은 3만 그루의 편백숲으로 이루어진 피톤치드 가득한 휴양 공간이다. 원·투룸형과 복층형 숙박시설뿐 아니라 캠핑이 가능한 야영데크도 갖춰 기호에 맞게 머무를 수 있다.
양산 황산공원은 낙동강을 따라 조성된 도심 속 자연친화 공원으로, 가을이면 붉게 물든 댑싸리와 코스모스가 장관인 산책 명소다. 넓은 잔디와 강변을 품은 황산캠핑장도 있다.
창녕 우포늪은 창녕군 4개 면에 걸쳐 있는 총면적 250만5000㎡의 대한민국 최대 내륙습지다. 가시연꽃, 자라풀 등 800여 종의 식물과 큰고니, 황조롱이 등 200여 종의 조류가 서식하며, 풍부한 생태계를 자랑한다.
함양 선비문화탐방로는 화림동계곡의 비경을 엮어 만든 길로, 풍류를 즐기던 옛 선비들이 특별히 사랑한 곳이다. 길을 따라 거연정, 군자정, 동호정, 농월정 등 정자가 이어지며, 여덟 개의 못과 여덟 개의 정자가 있어 팔담팔정(八潭八亭)이라 불리기도 한다.
거창 항노화힐링랜드는 가조면 우두산 자락에 위치한 치유와 힐링의 명소다. 국내 최초의 Y자형 출렁다리를 비롯해 무장애 데크로드, 산림치유센터, 숲속 놀이터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되어 있다.
산림휴양관과 숲속의 집 등 숙박시설도 마련되어 있고, 인근 가조온천관광지에서는 가조온천과 무료 족욕장, 4800평 규모의 코스모스 꽃단지를 함께 즐길 수 있다.
◇미술관 등 이색 체험 7곳
미술관 나들이, 역사공부, 부자기운 체험, 반려동물 놀이터 등 다양한 이색 체험을 할 수 있는 관광지로는 ▲김해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밀양 표충사 ▲남해 남해힐링숲타운 ▲하동 최참판댁 ▲산청 정취암 ▲의령 부자 솥바위 ▲합천 합천멍스테이를 소개했다.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은 흙(Clay)과 건축(Architecture)의 상호 관계를 의미하는 이름처럼, 과학과 예술, 교육, 산업의 협력을 통해 건축도자 분야의 발전을 추구하는 클레이아크의 기본 정신을 담고 있다. 주 전시관인 돔하우스와 제2전시관 큐빅하우스 체험관, 연수관, 카페 등이 마련되어 있다.
밀양 표충사는 임진왜란 당시 나라를 위해 싸운 승병장 사명대사의 유적지로, 사찰 내에는 국보와 보물, 중요민속자료 등 다양한 문화유산이 보존되어 있다. 천천히 산사를 거닐며 자연과 역사, 마음의 평화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여행지다.
하동 최참판댁은 박경리 선생의 대하소설 '토지' 무대로 잘 알려진 악양 평사리에 있다. 고래등 같은 기와집 최참판댁은 소설 속 배경과 더불어 옛 시골 마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산청 정취암은 대성산의 기암절벽에 의상대사가 창건했으며, 정취암 탱화로 유명하다. 문화유산 자료로 지정된 산신탱화를 비롯해 쌍거북바위(영귀암), 만월정 등 다양한 볼거리를 갖추고 있으며, 일출 명소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의령 부자 솥바위는 솥바위를 중심으로 반경 20리 안에는 부귀가 끊이지 않는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실제로 이 지역은 삼청 창업주 이병철 회장, LG 창업주 구인회 회장, 효성 창업주 조홍제 회장이 태어난 곳으로, 전설이 현실로 이어진 듯한 이야기를 전한다.
합천 합천멍스테이는 쌍백면 평구리에 위치한 반려동물 테마파크로, 카페와 편의시설, 놀이터 등을 갖추고 있으며 무인으로 운영된다. 드넓은 놀이터는 소형견, 중·소형견, 대형견 그라운드로 나뉘어 있어 견주 감독하에 반려견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다. 입장료는 무료다.
◇가을 축제와 공룡 주제 엑스포 여행지 2곳
화려한 가을밤 정취를 즐길 수 있는 축제와 신나는 하루를 보낼 수 있는 장소로는 ▲진주남강유등축제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를 추천했다.
진주 '2025 진주남강유등축제'는 4일부터 19일까지 남강과 진주성 일원에서 열린다. 오색찬란한 7만여 개의 유등이 남강 일대를 화려하게 밝히며, 진주성의 역사적 배경과 어우러진 야간 경관은 진주만의 독특한 정취를 자아낸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 공연, 불꽃놀이, 드론라이트 쇼 등을 즐길 수 있다.
2025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는 지난 2006년 시작한 대한민국 대표 공룡엑스포로, 올해는 고성군 당항포관광지에서 '공룡과 함께 춤을' 주제로 10월 1일부터 11월 9일까지 개최된다. 익룡드론, 플라워사우르스, 불꽃놀이, 서커스 등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한편, 경남 여행지와 축제 정보는 경남관광길잡이 누리집과 경남축제 다모아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