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시스]유순상 기자 = 한남대학교는 31일 교내에서 ㈜퓨리오사A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에어모빌리티연구본부와 글로컬대학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남대는 ㈜퓨리오사AI와 글로컬대학사업 협력은 물론, 학생·연구원 대상 AI 반도체 분야 부트 캠프와 창업 기술교육을 협력하는 한편 학부-대학원과 연계, AI 반도체 아카데미를 개설한다.
ETRI에어모빌리티연구본부와는 글로컬대학사업을 위한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무인체계 통신과 자율비행, AI, 플랫폼 분야 연구를 위한 기술 교류, 창업교육지원 등에서 힘을 모은다.
◇한남대·日시코쿠학원대 '한·일 국제학생 세미나' 2일까지
한남대학교는 글로벌캠퍼스 실현을 위해 추진중인 '한·일 국제학생 세미나'가 지난 27일부터 8월 2일까지 교내에서 열린다고 31일 밝혔다.
일본 시코쿠학원대학과의 공동 교류 프로그램이다. 양대학이 지난 1978년 자매교류 협정을 체결한 이후 40여년간 이어져 오는 대표 국제학생 교류 행사이다. 격년제를 양대학을 오가며 세미나가 열리는 가운데 올해는 한남대가 주관해 일본 학생들을 초대했다.
올해 주제는 '한일 다문화사회와 공생'으로 ▲한일 다문화사회와 음악을 통한 공생(콜라보레이션 사례) ▲스포츠를 통한 다문화사회의 차별과공생(한일 야구문화와 해외진출 사례) ▲기능실습생의 현상과 일본의 외국인 정책 ▲다문화 공생 등 다양한 주제로 다문화사회 속에서의 공존과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syo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