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케시 계열사 다큐브, 국제 AI 벤치마크서 DBT 부문 1위

기사등록 2025/07/08 08:30:52

'스파이더 2.0' 벤치마크에서 DBT부문 세계 1위 달성

자연어 기반 SQL 변환 기술로 글로벌 기술력 입증

다큐브가 ‘Spider 2.0’ 국제 벤치마크에서 자연어 질의 SQL 변환 분야 세계 1위를 달성했다(사진=웹케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혜리 기자 = 웹케시그룹 사내벤처로 출발한 인공지능(AI) 전문기업 다큐브가 국제 자연어-데이터 질의 변환(이하 NL2SQL) 성능 평가인 '스파이더 2.0' 벤치마크에서 DBT(Data-Based Text-to-SQL) 부문 세계 1위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다큐브는 2021년 웹케시그룹의 사내벤처로 출발해 지난 4년간 NL2SQL 분야에 집중 투자해 왔다. 이를 통해 고급 AI 인력과 독자적 기술 역량을 확보했다.

이러한 성과는 웹케시가 추진 중인 금융 AI 에이전트 기업으로의 전환 전략에 있어, 주요 기술 기반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웹케시는 AICFO, 브랜치Q, 서울페이 등 다양한 금융 AI 에이전트를 출시하며 관련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다.

윤예지 다큐브 대표는 "이번 스파이더 2.0 1위는 SQL을 몰라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고객의 불편을 혁신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출발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을 통해 고객사에서 데이터 조회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다큐브 기술력이 국제 무대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chewo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