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제도는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에 가축 질병이나 난산 같은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입됐다.
군은 관내 수의사 7명을 모집해 월별로 당직 근무를 운영하고, 가축 질병 예찰 및 응급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월의 당번 동물병원과 당직 수의사 연락처는 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된다.
군은 당번제 운영을 통해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축산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우주에서 꿈을 쏘다 로켓단 캠프 성료
창녕군청소년수련관은 관내 초등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전남 고흥에 위치한 국립청소년우주센터와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에서 '우주 로켓단! 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캠프에서 참가 청소년들은 달 중력 체험, 다축 회전 훈련, 4D 시뮬레이터 등 우주인 훈련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했다.
또 'S.O.S(Science On a Sphere)' 영상 시스템, 우주 착륙선 제작, 대기 비행 실험, 폼 로켓 제작 등 다양한 과학 활동에도 참여했다.
나로우주센터에서는 발사대, 위성, 추적 시스템 등 국내 우주 발사체 개발의 전 과정을 담은 영상 콘텐츠를 관람하며 항공우주 기술의 흐름을 익혔다.
학생들은 지구 밖 환경에도 적응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생겼고, 더 넓은 세상을 꿈꾸게 된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k9935@newsis.com